미아4-1구역, '숲세권'아파트로 재건축 신통기획안 확정
미아4-1구역, '숲세권'아파트로 재건축 신통기획안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아 4-1 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미아 4-1 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파이낸스 윤인혁 기자] 서울시는 서울 강북구 미아동 8-373 일대의 미아 4-1구역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기획안에 따르면 노후 건축물이 밀집된 미아 4-1구역을 최고 22층 1000가구 규모의 아파트로 재건축한다. 용도지역을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올리고,  대상지와 주변 지역을 단절시켰던 월계로변 옹벽13m에서 8m로 낮춘다. 기존 옹벽 구간도 절반 이상 철거할 계획이다. 이에 대지면적이 5만1265㎡에서 5만3380㎡로 2115㎡ 늘어난다. 또한 경사 지역을 활용해 대지를 계단형 갑판 형태로 조성하고, 월계로 변 경사로를 따라 커뮤니티 공간이 들어선다. 길가와 가까운 저층부에는 근린생활시설과 편의시설을 배치했다.

미아4-1구역은 2009년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그간 사업이 진행되지 못한 곳이다. 하지만 작년 말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서울시는 지난 10개월간 자치구, 주민, 전문가와 함께 20여 차례 토론과 계획 조정 과정 등을 거쳐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 주민들이 신속통합기획안을 토대로 정비계획 입안을 신청하면 심의를 거쳐 정비계획이 확정된다. 이달 중순 정비계획 열람공고가 나오고 내년 1분기에 정비계획 결정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아4-1구역은 신속통합기획 확정과 동시에 정비계획 입안 절차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와 사업시행계획 통합 심의로 5년 정도 걸리는 통상 정비구역 지정을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2년 이내로 절반 이상 단축하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미아4-1구역이 경전철역 등 도시자원과 북서울꿈의숲 등 자연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역세권·숲세권 주거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