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5월 0.5%p 금리인상 무게···월 116조 양적긴축 시사
美연준, 5월 0.5%p 금리인상 무게···월 116조 양적긴축 시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FOMC 정례회의 의사록 공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 플리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 플리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한 번에 기준금리를 0.5%p씩 올리는 '빅스텝' 가능성을 내비친 것은 물론, 월 950억달러에 달하는 대차대조표 축소 계획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강력한 긴축 수단인 양적긴축(QT)을 과거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착수하겠다는 의지다.

연준이 지난 6일(현지시간) 공개한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회의 참석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올라가거나 강해진다면 향후 회의에서 한 번 이상의 50bp(1bp=0.01%p) 기준금리 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다음 회의인 5월부터 빅스텝에 나설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대목이다. 앞서 연준은 지난달 3년여 만에 25bp 금리인상에 나선 바 있다.

FOMC 위원들은 지속되는 고(高)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상승압력, 초저금리 등의 요인으로 당장 3월 회의에서 50bp 금리인상을 선호했지만, 지난 회의에선 최종 결정하지 않았다고 의사록은 전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단기적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50bp의 인상보다는 25bp 인상으로 선회한 것이다.

이와 함께 9조달러에 가까운 역대 최대 규모의 QT 논의가 있었다. 의사록을 보면 회의 참석자들은 월 950억달러의 축소 규모에 대체로 동의했으며, 추후 3개월에 걸쳐 만기가 도래하는 채권을 재투자하는 대신, 소멸시키는 식으로 대차대조표상 자산을 줄이기로 했다. 단계적으로 월 △국채 600억달러 △주택저당증권(MBS) 350억달러씩 줄이는 데에도 뜻이 모였다. 이는 지난 2017~2019년 긴축 당시 월 상한선 500억달러와 비교해 무려 2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처럼 연준이 강력한 통화긴축 신호를 내비치고 있는 것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대한 압력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 2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동월대비 7.9% 급등해 4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연준에서 주목하는 지표 중 하나인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도 6.4% 상승해 연준의 목표치(2.0%)를 3배 넘게 뛰었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가 본격적으로 반영되기 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물가상승압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FOMC 참석한 다수의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이 연준 목표치를 훨씬 웃돌고 있다"면서 "현재의 기준금리는 장기균형금리 수준보다 많이 낮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