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 -원명수 메리츠화재 사장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 -원명수 메리츠화재 사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이 왜 실패하는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해 구성원들을 사로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메리츠화재 원명수 사장은 월 2회 CEO 추천도서를 정하고, 이를 사내메체를 통해 소개함으로써 임직원들의 독서 문화를 조성하고, 메리츠화재의 변화와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고 있다.
 
메리츠화재에서는 매월 2회 인트라넷 게시판에 실적 및 업계 동향을 비롯하여 메리츠화재의 각종 경영정보를 담은 자료를 공유하는데, 여기에는 항상 ‘CEO 추천도서’를 포함한다. 임직원들이 회사 경영 현황 뿐만 아니라 독서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추천된 도서에 대한 피드백은 CEO 블로그를 통해서 이뤄진다. CEO 블로그 게시판 가운데 추천도서를 소개하고 여기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게시판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장문의 독후감부터 한 줄 답변까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10월 원명수 사장의 추천도서는 존 커터가 지은 ‘Leading Change’란 책이다.

이 책은 경영혁신을 실수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인도할 수 있는 지침서라고 볼 수 있다.
메리츠화재 원명수 사장은 “보험시장의 환경 변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회사가 보다 큰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조직원들의 실천이 필수”라고 말했다.

원 사장은 또한 “전략에 따른 실천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라며, “경영혁신이 실패로 돌아가는 이유는 전략을 잘못 짜서가 아니라, 이를 제대로 실행에 옮기지 못하기 때문인 이유가 훨씬 크다”고 덧붙였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가 세운 경영 전략을 실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 이 책을 추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메리츠화재 원명수 사장은 독후감과 관련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지난 해 ‘블루오션전략’이 한창 인기를 끌었을 때 이 책으로 사내 독후감 대회를 개최하고 우수 독후감 작성자들을 시상했다.

시상 내용은 ‘블루오션전략’의 우수사례로 등장했던, ‘태양의 서커스 팀’ 공연을 원명수 사장과 시상자들이 함께 관람하는 것이었다.

이 외에도 팀장들을 대상으로 ‘팀장리더십’관련 도서에 대한 독후감을 공모해 시상하는 행사를 가진 바 있다.

저자 : Kotter   
출판사 : Harvard B.S.  
정가 : 36,250원

송지연 기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