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그룹 측, 890억 납부 확인"···관건은 추가 자구안
"태영그룹 측, 890억 납부 확인"···관건은 추가 자구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주일가 추가 사재출연 여부도 관심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에 걸린 깃발.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에 걸린 깃발.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정부와 채권단이 태영그룹에 기존 자구안 이행과 함께 추가 자구안을 내놓을 것을 압박하는 가운데 태영그룹의 추가 자구안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채권단과 워크아웃 개시 조건을 놓고 엇박자를 내왔던 태영그룹이 결국 채권단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있다. 

8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태영그룹은 이날 오전 11시께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중 잔여분 890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했다. 태영그룹은 윤세영 창업회장의 딸 윤재연 씨 지분매각 대금 516억원 중 300억원과 티와이홀딩스 회삿돈을 합쳐 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채권은행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중 세금 등을 제외한 2062억원 전액을 태영건설에 지원할 것을 수차례 요청했으나 태영 측은 윤재연씨는 경영책임이 없다는 이유로 해당분 513억원을 지원할 수 없다고 강하게 거부한 바 있다.

이후에도 매각대금을 태영건설에 지원하는 과정에서 890억원을 티와이홀딩스 연대채무 해소를 위해 사용해 논란이 일었다. 채권단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가운데 티와이홀딩스의 태영건설 연대채무 상환에 쓰인 890억원은 직접 지원금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직접 투입을 요구해왔다.

태영그룹은 채권단이 워크아웃 개시 기본조건으로 제시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태영건설 지원을 충족한 데 이어 추가 자구안도 이날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태영측이 제시한 자구안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1549억원의 태영건설 지원 △에코비트 매각 추진 및 대금 지원 △블루원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 담보 제공 등 4가지다.

업계에서는 태영그룹이 추가 자구안을 내놓는다면 사주 일가의 티와이홀딩스 지분 일부를 제공하는 안이 유력하다고 본다. 티와이홀딩스는 태영그룹의 지주사다. 현재 태영그룹이 채권단에 제시한 자구안과 회사 지배구조 등을 볼 때 유동성 확보 방안은 제한적인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티와이홀딩스와 SBS의 지분을 통한 유동성 확보가 선택지로 꼽힌다. SBS 지분 매각에는 방송법상 대기업 지분 제한과 방송통신위원회의 최대주주 변경 승인 등 제약이 있는 만큼 티와이홀딩스 지분의 담보 제공이나 매각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도 "자기 뼈를 깎는 노력"을 언급하며 지주사 지분 담보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윤석민 회장 등 사주 일가의 티와이홀딩스 지분은 약 33.7%다. 그동안 태영그룹 측은 경영권이 흔들릴 수 있다며 사주 일가 지분의 담보 제공 또는 매각 가능성을 배제했으나, 정부와 채권단의 압박에 결국 손을 들 것으로 전망된다.

사주 일가의 추가 사재 출연 여부도 관심사다. 태영그룹의 자구안 발표 전 업계에서는 사재출연 규모가 3000억원까지 언급됐으나, 실제 규모는 이에 크게 못미친다. 

티와이홀딩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금은 (정부와 채권단이) 요구하는 대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 아니냐"면서 "계속 내부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워크아웃을 위해서는 채권단 75%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