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보험사에도 상생금융 주문···"보험의 근간은 '상부상조' 정신"
당국, 보험사에도 상생금융 주문···"보험의 근간은 '상부상조' 정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현·이복현, 보험사 CEO 회동···"계약자 위한 관심·배려 필요"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2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제8회 금융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10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제8회 금융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6일 주요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보험의 근간은 보험계약자 간 '상부상조' 정신과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 간 '장기적인 신뢰'에 있다"며 상생금융을 독려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10개 보험회사 CEO, 생명·손해보험협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보험업권의 주요 금융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간담회는 금융권 릴레이 간담회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보험계약자들도 어려운 처지에 놓인 만큼, 보험회사가 신뢰받는 동행자로서 계약자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관심과 배려를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은행권에 이어 보험업권에도 상생금융 동참을 주문한 셈이다.

이복현 금감원장도 "사적 사회안전망으로서 국민을 보호해온 보험업계가 앞으로도 국민과 함께 건강히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서민 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보험사들이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면 보험에 대한 국민적 신뢰는 더욱 두터워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보험회사 및 생명·손해보험협회는 보험업권의 상생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표하고 보험업권 자체적인 협의를 통해 세부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이날 보험업권에 장기적 신뢰 형성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면서 정부도 보험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제도개선 등 정책적 지원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IFRS17(새 회계기준) 도입에 따라 재무정보뿐만 아니라 보험상품개발, 자산부채관리, 판매전략 전반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면서 "재무적 성과에만 치우쳐 상품, 자산관리 등에 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장기적 신뢰 형성이 가능하도록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업권이 저출산·고령화,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국민 실생활의 위험을 적시에 보장할 수 있도록 보험상품 혁신과 건전한 판매채널 확충에 한층 더 힘써주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이 원장은 "단기 실적을 위한 불건전 영업은 결국 보험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미래의 부담이 된다"며 "건전한 영업관행을 정착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