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실적' 보험업계에 상생 압박 가중···車보험료 인하 등 '저울질'
'역대급 실적' 보험업계에 상생 압박 가중···車보험료 인하 등 '저울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월 보험사 당기순이익 11조4225억원···작년보다 47.2%↑
실적개선·회계제도 변경 효과···당국 상생금융 압박 심해질 듯
6일 당국·보험사 CEO 회동···자보료·1세대 실손보험료 인하 검토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국내 보험사들이 실적개선과 회계제도 변경 효과 등에 힘입어 올해 3분기까지 11조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거두면서 보험사를 향한 상생 압박 수위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당장 오는 6일 금융 당국 수장들과 보험사 최고경영자(CEO)의 간담회가 예정된 가운데, 보험업계는 자동차보험료 인하, 사회공헌기금 조성 등 금융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상생금융 패키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9월 보험업계 당기순이익은 11조422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7조7612억원) 대비 47.2% 늘었다. 생명보험사는 4조3993억원으로 같은 기간 49.4% 뛰었으며, 손해보험사는 7조232억원으로 45.8% 증가했다.

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9개월 만에 지난해 연간 당기순익 규모 9조1801억원을 크게 뛰어넘었다. 같은 기간 5대 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의 누적 당기순이익인 12조1159억원과도 맞먹는 규모다.

업계 실적은 보험 손익이 견인했다. 생보사는 올해 들어 9월까지 4조745억원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동기 16조7541억원 손실에서 이익 전환했고, 작년 4832억원의 손실을 냈던 손보사도 7조4466억원을 기록, 플러스로 돌아섰다.

금리 상승 등으로 투자손익은 전반적으로 악화했으나 생보사의 경우 보장성보험 판매 증가, 손보사는 견조한 자동차보험 실적 덕에 보험손익이 개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회계제도(IFRS9·IFRS17) 변경의 영향이 컸다.

IFRS17의 경우 기존 7년이었던 신계약의 비용인식 기간이 보험 기간 전체로 확대되면서 해마다 나눠 반영되던 비용이 줄어들고, 보험계약의 이자 비용이 보험손익에서 투자손익으로 바뀌면서 보험손익이 늘어나게 했다는 분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의 순이익이 실적개선 영향과 회계제도 변경 효과로 전년 동기보다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업계의 순익이 급증하면서 보험업계를 향한 금융 당국의 상생금융 압박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당국 수장들은 당장 오는 6일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상생금융 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은행권에선 당국의 주문으로 총 2조원대 규모의 상생금융 최종안을 조만간 마련·발표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보험업계도 자동차보험료 인하, 사회공헌기금 조성 등 상생금융 패키지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손보업계의 경우 자동차보험료 인하와 실손보험료 인상률 최소화 등의 방안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주요 손보사들의 올해 10월까지 누적 자동차보험 손해율 평균은 78.6%로 작년 동기 기준(79.8%) 대비 1.2%포인트(p) 내렸다.

양호한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기록하면서 애초 거론되던 1.5~2%를 넘어, 3~4%에 달하는 인하율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손해율이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만큼, 올해는 상생금융 기조에 맞춰 인하율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서다.

실손보험료 인하도 상생금융 방안으로 꼽히지만, 2017년 출시된 3세대 실손을 중심으로 손해율이 악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상 범위는 손해율이 개선된 1세대로 한정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손보업계와 달리 직접적인 상생방안을 내기 쉽지 않은 생보업계의 경우 사회공헌기금 조성을 비롯해 상생 보험상품 출시 등을 검토 중이다. 교보생명은 최근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교보청년저축보험'을 선보였으며, 신한라이프도 청년 세대 가입자가 적립액을 최대 30% 더 돌려받을 수 있는 상품(신한아름다운연금보험)을 출시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당국이 상생금융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이를 무시하긴 힘들다"며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당국과 협의해 구체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