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안정 최우선···부동산 PF 등 잠재리스크 대비"
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안정 최우선···부동산 PF 등 잠재리스크 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올 한해 '금융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금융부문의 리스크 요인이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감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3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금융회사 자산건전성 저하 등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잠재 리스크에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지난해 일부 어려움 속에서도 현재 국내 금융산업은 양호한 유동성과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고금리·고물가, 경기둔화 압력이 금융시장에 지속적인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원장은 전세 사기, SG증권발 주가폭락 사태, 불법사금융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공조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언급했다. 금감원의 불합리한 업무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속도감 있게 실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원장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과 관련해 "피해자 지원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면서 "거주 주택의 경매 연기 및 채권매각 유예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금융권과도 긴밀히 협조함으로써 피해자의 주거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가폭락 사태와 관련해선 "검찰, 금융위원회 등과 공조해 합동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증권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는 과도한 신용융자 및 차액결제거래(CFD)에 대해선 투자자 보호절차를 강화하는 한편,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신속히 보완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원장은 "미등록대부업 등에 대해산 엄정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 공조를 강화하겠다"며 "피해자에 대해 고금리·불법채권 추심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피해예방을 위한 대국민 교육·홍보도 대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준기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원장(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은 금감원이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금융사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혁신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체회의에서는 '국내 금융산업의 리스크 요인과 감독방향'과 '은행지주·은행 부문 정기검사 프로세스 개선방안'에 대한 금감원의 주제발표도 이뤄졌다.

김병칠 금감원 전략감독 부원장보는 자문위원들에게 "세계적 긴축 여파 등에 기인한 어려움에도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대응하고 금융산업의 혁신 및 성장을 지원하겠다"면서 "가상자산, AI 기술발전, 금융권 ESG 확대 등 미래에 다가올 수 있는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고 했다.

박충현 금감원 은행검사1국장은 은행지주 및 은행검사와 관련해 "취약요인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중요 리스크에 역량을 집중하는 검사 패러다임을 안착시켜 금융회사의 위기대응 능력과 혁신 역량을 제고하겠다"며 지속적인 보완·개선 노력을 약속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