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PF 대주단, 사업장 19곳 만기연장·이자유예
부동산PF 대주단, 사업장 19곳 만기연장·이자유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30곳에 협약 적용···11곳은 정상화 부결
공사를 진행 중인 서울의 한 건설현장 사진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의 한 건설현장 사진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을 차단하기 위해 출범한 'PF 대주단 협의체'를 통해 총 19개 사업장이 대출 만기연장, 이자유예, 신규자금 등 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1일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금융감독원·금융채권자조정위원회·금융지주·정책금융기관 등과 함께 '부동산 PF 사업 정상화 추진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4월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 PF사업장들에 대한 연착륙을 지원하고자 PF 대주단 협약을 개정했다. 이후 지난달 말까지 협약이 적용된 사업장은 총 30곳이었다.

그 중 19개 사업장에 대해선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 지원, 이자유예, 만기연장 등 사업 정상화가 추진 중이다. 나머지 11개 사업장은 사실상 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 정상화 의결 절차가 부결됐다.

사업 진행단계별로는 이해관계자나 채권액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브릿지론이 24건으로 80%를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15건(경기 7건·서울 5건·인천 3건), 지방 15건이었다. 용도별로는 주거시설 20건, 업무시설 4건, 상업·산업시설 각 2건, 숙박·기타 시설 각 1건으로 나타났다.

정상화 절차가 의결된 19개 사업장에 대한 세부지원 내역을 보면 연체대출에 대한 기한이익 부활이 12건, 신규자금 지원이 2건, 이자유예가 12건, 만기연장이 13건 등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신규자금 지원 등이 이뤄진 사업장에서는 완공 시까지 안정적인 자금 공급을 통해 금융기관 채권 보전 및 수분양자 보호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PF 대주단 협약 참여 외 금융지주사들도 PF 사업장의 사업 재구조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사업장 리파이낸싱에 금융지주 계열사가 신규로 참여하거나 사업장 필수사업비 확보를 위해 신규로 대출한 사례가 있었다. 5000억원 규모의 부동산PF 론펀드를 조성, 사업장 유동성 지원 사례도 있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캠코가 1조원 규모로 조성하는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 추진상황도 점검했다. 해당 펀드는 사업장별로 PF 채권을 인수해 권리관계를 정리하고 사업·자금 구조를 재편, 사업 정상화를 지원하게 된다. 이달 중 5개 위탁운용사 선정 작업을 마친 뒤 사업장 발굴 및 펀드 결성을 진행할 예정으로, 본격 가동은 오는 9월로 예정돼 있다.

아울러 정부는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한 15조원 규모의 사업자 보증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기준 주금공과 HUG는 총 6조100억원을 공급해 정상 사업장의 본PF 전환 등을 지원했다. 또 PF-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의 차환 지원에도 1조2114억원을 공급했다.

지방 PF 사업장 및 중소 건설사 등 취약 부문의 유동성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산은·기은·신보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총 28조4000억원 규모의 대출 및 보증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지난 4월 말 기준 총 지원 잔액은 24조2000억원으로 올해 말까지 4조2000억원의 지원여력이 남은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 금융위 측은 "PF 대주단 협약이 단순한 만기연장의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업성 평가를 전제로 해야 한다"며 "대주단과 시행사, 시공사가 이해조정과 손실부담을 전제로 만기연장이나 신규자금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