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도시 후보지 선정···'인천·속초·수원'
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도시 후보지 선정···'인천·속초·수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최종 사업지 한 곳 선정···국비 35억 지원
스마트관광도시 모델.(사진=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도시 모델.(사진=한국관광공사)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스마트관광도시 시범 조성 사업' 공모 최종 후보 대상지로 인천광역시·강원도 속초시·경기도 수원시를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모바일로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스마트관광도시 구현을 목표로 하는 이번 공모에는 총 21개의 지자체가 참여했다. 계획 적합성, 실현 가능성, 스마트관광 활성화 노력, 비즈니스 모델 구현 등을 기준으로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3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속초시는 속초해수욕장을 중심으로 하는 '천혜의 자연과 속초 도심이 어우러진 스마트관광지', 수원시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에 정보통신기술의 집적을 통한 '수원화성 디지털 문화 특구', 인천광역시는 개항장 일원을 중심으로 '스마트한 19세기 제물포' 구현을 통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 후보지는 8월까지 사업계획 고도화 및 스마트관광 서비스 시나리오 구현을 위한 직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9월 중에는 세 후보지들을 대상으로 구체화된 사업계획에 대한 서면평가와 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한 현장 시연평가를 거쳐 최종 한 곳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지자체는 국비 35억원을 지원받는다. 지방비 매칭(1대1 이상) 등을 통해 공사와 공동으로 내년 상반기 중 스마트관광도시 오픈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한편 공사는 이들 후보 지자체에 각 1억5000만원 씩 총 4억5000만원을 지원하고, 스마트관광도시 필수 서비스 및 데이터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스마트관광도시 구현을 위한 사업계획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김권기 스마트관광사업팀장은 "관광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목표에 스마트 기술을 보유한 관광벤처의 성장 지원, 관광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의 역할까지 스마트관광도시 사업이 앞장 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