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국제유가 사상 첫 마이너스 '충격'···다우 2.44%↓
뉴욕증시, 국제유가 사상 첫 마이너스 '충격'···다우 2.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TI 5월물 -37.63달러···전일比 300%↓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국제유가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떨어지는 충격 등에 하락 마감했다.

20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92.05p(2.44%) 하락한 2만3650.4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1.40p(1.79%) 내린 2823.16에, 나스닥도 89.41p(1.03%) 하락한 8560.73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유가 흐름과 기업 실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도입된봉쇄 조치 완화 가능성 등을 주시했다.

유가가 또다시 기록적으로 폭락하면서 위험자산 전반의 투자 심리를 저해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5월물 가격은 이날 배럴당 마이너스(-) 37.63달러까지 떨어졌다. 전일 대비 낙폭은 무려 300%를 넘었다. 유가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은 5월물 WTI가 다음날 만기가 되는 만큼 해당 계약을 청산하고 6월 등 원월물 계약으로 옮겨가는 거래가 이어진 탓으로 풀이된다.

5월 WTI 선물 매수 세력은 정유사나 항공사 등 실수요자들이지만, 수요 급감과 저유시설 고갈로 수요자가 없는 상황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5월 WTI 움직임이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 만큼 증시에 그만큼의 충격이 곧바로 전해지지는 않았지만,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6월물 WTI도 가격은 배럴당 20달러대를 유지했지만, 전장 대비 낙폭이 18%를 넘는 등 마찬가지로 불안했다.

장 초반의 유가 폭락에도 나스닥이 상승세로 돌아서는 등 증시는 비교적 견조한 흐름을 보였지만, 장 후반 유가가 끝내 마이너스까지 떨어지자 재차 반락했다.

이번 주부터 기업 실적 발표가 본격화하는 점도 불안 요인이다. S&P 500 기업 중 약 100개가량이 실적을 내놓을 예정이다.

특히 델타 항공 등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받은 항공사의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어 투자자들의 긴장감이 높아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유나이티드항공이 정부에 지원을 신청하면서 1분기 21억 달러의 손실이 예상되는 것으로 보고했다고 전했다.  손실 규모는 금융위기 이후 최대라고 저널은 설명했다.

미국 등의 점진적인 경제 재개에 대한 기대는 유지되고 있다. 텍사스 등 미국 일부 주는 이번 주부터 봉쇄 조치를 일부 완화키로 했다. 유럽 일부 국가도 봉쇄 완화 움직임을 보인다.

그러나 경제 재개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가팔라지는 이른바 '2차 확산'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2차 확산이 실현되면 코로나19 상황이 더 장기화하면서 경제 충격파도 더 커질 수 있다.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제약이 단기간에 해소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독일 경제가 심각한 침체를 경험하고 회복도 빠르지 못할 것이라고우려했다.

한편 미국 정부의 중소기업 추가 지원을 두고도 논란이 지속됐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전일 인터뷰에서 중소기업 추가 지원 법안이 이날 상원을 통과하고, 다음 날 하원에서 가결될 것으로 기대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상원은 3천700억 달러 규모 중소기업 지원 등을 포함한 추가 부양책을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미 정부와 민주당은 다음날 상원 통과를 다시 시도할 방침이라고 CNBC는 전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유가 폭락으로 에너지가 3.29% 하락했다. 재료 분야도 2.54% 내렸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부진했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은 지난 3월 전미활동지수가 -4.19로, 전월의 0.06에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시장 변동성이 지속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4.89% 급등한 43.83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