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동네·쪽방촌 노후주택 개선에 공공·민간 '맞손'
달동네·쪽방촌 노후주택 개선에 공공·민간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 개요. (자료=국토교통부)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 개요. (자료=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달동네 등 주거 취약지역에 위치한 노후주택 개선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은다. 

국토교통부는 균형발전위원회, KCC,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해비타트 등과 함께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국토부와 균형위는 사업을 기획하고 행정과 예산을 지원한다. KCC는 건축자재를, HUG는 사업비 등을 후원한다. 해비타트는 사업시행을 담당하며 LH는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맡는다. 

올해 사업지는 전주 승암마을·강릉 등대지구·영주 관사골 등이다. 이들 지역은 도시가스 등 필수 기반시설을 갖추지 못한 대표적인 주거 낙후지역으로 꼽힌다. 

이달부터 협약기관·지역 대학·집수리 단체와 주민이 함께하는 노후주택 개선 사업이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노후불량 주택 개선으로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선호 국토부 국토토지실장은 "이번 사업은 중앙부처, 민간기업, 공공기관, 국제비영리단체가 함께 취약지역 내 사회적 약자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지역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첫 사례"라며 "앞으로 취약지역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