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중소기업 대상 대출금리 최대 2%p 감면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대상 대출금리 최대 2%p 감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방안 일환···총 2조 지원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IBK기업은행은 경기부진, 고금리 등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의 이자부담 완화를 위해 '중소법인 금융비용 경감 특별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금융위원회가 지난 2월 발표한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방안'의 일환이다. 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지만 금융비용 부담을 겪고 있는 중소법인 중 지원 요건을 충족할 경우 대출금리 5%를 초과하는 기존 보유대출에 대해 최장 1년간 대출금리를 5%까지 감면해준다. 단, 최대 감면폭은 2%p(포인트)로 제한한다. 예컨대, 대출금리가 연 6.5%, 7.5%인 경우 각각 5%, 5.5%로 감면 받을 수 있다.

지원 요건은 △금융감독원 표준 신용등급체계(10등급 기준) 상 7등급 이상인 기업 △2022년 연매출 대비 2023년 연매출 하락(결산이 안 된 경우 2021년 연매출 대비 2022년 연매출 하락) △이자보상배율 1미만(단, 3년 연속 1 미만인 한계기업은 제외) △자본잠식이 아닌 기업 △부채비율 400% 미만인 기업 △'영업이익 > 0'인 기업 등이다. 해당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정상영업 기업 중 이자부담이 큰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기업은행은 지난 2월부터 실시한 개인사업자 대상 1825억원 규모의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이자 환급(캐시백)' 지원에 이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법인에 은행권 전체 지원금액 5조원 중 2조원 규모의 금리감면을 지원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매출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법인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영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일시적 유동성 부족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이자 상환부담 완화 프로그램(중소기업 리밸류업 프로그램)'과 금리변동 위험을 낮춘 '안심 고정금리 특별자금'도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