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융자 이자율, CD금리로 변경···"시장금리 추세 반영"
신용융자 이자율, CD금리로 변경···"시장금리 추세 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자율 변경심사, CD금리 변동폭 연동
비교공시 변화, 조건검색 기능 강화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신용융자 이자율이 시장 금리 변동 추세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CD금리로 통일된다.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협회는 지난해 3월부터 운영된 신용융자 이자율 부과관행 개선 태스크포스 논의 결과, 신용융자 이자율 산정체계를 개선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증권사 신용융자 이자율이 시장금리 변동 추세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이뤄진 조치다. 

개선된 체계는 신용재원은 지금처럼 자율적으로 조달하되, 신용융자 이자율 공시 기준금리를 CD금리로 통일해 가산금리만으로 쉽게 최종 이자율 차이가 비교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이자율 변경심사도 CD금리 변동폭에 연동해 실시한다. CD금리가 일정폭(25bp) 이상 변동될 경우 이자율 변경심사를 실시해 시장금리가 이자율에 적시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적용할 경우, 최근 2년 반 동안 1~8회로 제각각이었던 심사가 6차례 이상으로 바뀐다.

아울러 증권사별 이자율의 단순열거에 그쳤던 신용융자 이자율 비교공시도 효율성 중심으로 바꿔 투자자 선택권을 강화할 방침이다.

조건검색 기능을 추가해 투자자의 융자액과 융자기간 선택에 따라 투자자의 실부담 이자비용이 계산되도록 개선하고, 비용부담이 적은 증권사 순으로 계산결과를 정렬시켜 투자자에게 유리한 증권사가 한눈에 식별되게 개선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