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상생금융 불똥 튄 카드사···리볼빙 금리인하 나서나
불황 속 상생금융 불똥 튄 카드사···리볼빙 금리인하 나서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이달 중 카드사CEO 간담회 예정···상생금융 '압박'
실적악화로 여력 바닥···수수료율 인하보다 금리인하 '유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위·금감원·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위·금감원·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압박 수위가 높아지면서, 카드업권도 긴장하고 있다. 반년 만에 지원방안을 다시 내놓기엔, 올해 순이익이 급감한데다 연체율 등 리스크가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목표가 리볼빙 등 고금리 상품에 대한 금리 인하라고 추정하고 있지만, 리스크 관리 등을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버겁다는 진단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지난달 은행권에 이어 보험사 CEO들과 상생금융을 골자로 한 간담회를 가졌다. 현재 일정이 나오진 않았지만, 상생금융 간담회는 증권사와 카드사 등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앞서 카드사들은 금융당국 압박에 이미 상생금융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지난 6월 우리카드를 시작으로 카드사 전반에서 청년층 및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지원방안을 내놨으며, 그 규모는 총 2조3000억원에 달했다.

문제는 반년 만에 다시 상생안을 내놓기엔, 카드사의 여력이 마땅찮다는 점이다. 3분기 기준 7개 전업 카드사의 누적 당기순이익은 약 2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5%나 쪼그라들었다. 롯데카드의 자회사 매각에 따른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순이익은 18%나 급감한 1조8105억원까지 떨어진다. 고금리 장기화로 비용상승에 따른 직격탄을 맞았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카드업권은 이번 상생금융 방안의 초점이 직접 지원 대신 차주들의 상환부담 절감에 맞춰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카드사 실적에 직접적 타격을 줄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대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카드론·현금서비스·리볼빙 금리인하가 유력해 보인다. 지난 2012년 이후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 제도를 통해 수수료율을 3년마다 인하하면서 본업인 신용판매 부문에서 역마진이 발생할 만큼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반면 올해 1~10월 카드사들의 대환대출 잔액은 1조490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5%나 급증했고, 카드사 리볼빙 서비스 잔액 역시 7조5832억원으로 같은 기간 5.9%나 확대됐다. 카드사를 비롯한 금융권 전반이 리스크 관리를 위해 대출문턱을 높이면서, 주고객층인 중저신용자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대출 금리가 더 높은 대환대출과 리볼빙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7개 카드사의 신용점수 700점 이하의 평균 결제성 리볼빙 금리는 10월 기준 평균 18.54%로 법정 최고금리에 육박했다. 카드론 평균 금리는 16.97%로 나타났다. 이마저도 신용 점수 500점 이하 차주에 대한 대출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어, 취약차주의 대출수요가 대환대출이나 리볼빙 등으로 쏠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 여파로 카드사 연체율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3분기 기준 7개 카드사의 평균 연체율은 1.67%로 전년 동기 대비 0.62%포인트(p)나 악화됐다. 이에 금감원은 이달 중 상대적으로 리볼빙 잔액이 크게 늘거나, 연체율이 더 악화된 일부 카드사를 대상으로 리볼빙 서비스를 적정한 수준에서 운영하라고 주문할 계획이다.

같은 맥락에서 이번 상생금융 방안 역시 리볼빙 등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는 취약차주의 상환부담 경감에 맞춰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전망에 카드사는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경기둔화와 실적악화 등으로 가용여력이 부족한데다, 대출조건을 완화할 경우 연체율 등 건전성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특히 불어난 대손비용은 이자비용과 함께 3분기 실적악화의 주요인이었던 만큼, 섣불리 대출태도를 완화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지시를 받은 건 없다. 현재 다른 업권 등의 반응 등을 지켜보고 있는 수준"이라며 "업권 실적이 부진한데다 여러 악재가 있는 만큼, 눈에 띌 만한 지원방안을 내놓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가장 쉬운 방안은 저신용자의 대출금리를 낮추는 방향이지만, 이 경우 고신용자와의 형평성 문제나 저신용자의 대출이 늘어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부진한 업황과 연체율 등을 고려하면 상생금융의 방향조차 잡기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