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협회, '반려동물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손보협회, '반려동물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 제도개선 방안 추진···반려동물 양육비·진료비 부담 경감
(사진=손해보험협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손해보험협회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양육 중인 상위 10대 견종(말티즈·푸들·포메라니안·시츄·비숑프리제 등)의 연령대별로 다빈도, 고위험 질환을 분석해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다음 달 초 마련한다고 15일 밝혔다.

예를 들어 말티즈의 다빈도 질환을 진료과목별(심혈관, 근골격, 외과 등)로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연령별 건강관리 항목, 주기, 횟수 등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반려인들 스스로 동물의 건강문제에 대한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질병 예방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목적이다.

가이드라인은 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보험사에서는 고객 안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협회는 반려동물 품종에 따른 연령대별 발생질환, 진료행위, 진료비 수준을 조사해 보험사가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반려동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52개 질환을 선정해 품종 및 연령에 따른 질환별 발생비율을 진료과목별로 구분하고, 각 질환에 대한 국내외 진료행위·진료비용을 조사해 반려동물보험 판매 보험사에 제공한다.

보험사는 조사 결과에 따른 질환별 주요 진료행위 및 진료비용을 감안해, 보험상품 개발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협회는 정부의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방안 이행을 위해 보험업계, 수의업계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동물진료 통계 집적과 보장범위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보험금 청구 간소화, 진료부 발급 의무화 등 반려동물보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제도개선 과제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며 "반려동물 양육비·진료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