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바이오, 미래 거목으로 성장할 것"···북미서 바이오·AI 신사업 점검
구광모 "LG 바이오, 미래 거목으로 성장할 것"···북미서 바이오·AI 신사업 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보스턴 법인, 토론토 LG전자 AI랩 방문
구광모 LG 회장이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자나두 연구소에서 크리스티안 위드브룩 자나두 최고경영자에게 양자컴퓨팅 관련 실험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
구광모 LG 회장이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자나두 연구소에서 크리스티안 위드브룩 자나두 최고경영자에게 양자컴퓨팅 관련 실험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구광모 LG 회장이 21일(현지시간)부터 나흘 간 미국 보스턴과 캐나다 토론토를 방문해 바이오와 인공지능(AI) 분야의 미래사업 준비 현황과 육성 전략을 점검했다고 LG가 24일 전했다. 

구 대표는 북미 LG화학 생명과학본부의 보스턴 법인과 아베오, 토론토의 LG전자 AI랩 등을 방문했다. 

LG는 미래성장동력으로 ABC(AI, Bio, Cleantech) 분야를 낙점했다. 

구 대표는 지난해와 올해 마곡 LG AI연구원, 오송 LG화학 생명과학 공장, 마곡 LG화학 R&D 연구소, 청주 LG화학 양극재 공장 등을 잇달아 방문하며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왔다. 

LG는 지금까지 ABC 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조직 체계를 가다듬고 인재를 확보하는 등 기본 역량 확보에 주력해왔고, 이제 글로벌 무대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핵심 역량들을 키워나갈 단계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미국 보스턴은 전 세계 바이오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2000여 개가 밀집해 있다. 

LG화학 생명과학본부도 2019년 바이오 분야 혁신 기술 도입 및 글로벌 신약 개발을 위해 보스턴 법인(이노베이션센터)을 설립했다. 올 1월 LG화학이 인수한 미국의 항암신약 기업 아베오 파마슈티컬스(Aveo Pharmaceuticals)도 기존 사무실을 생명과학 보스턴 법인과 통합하고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구 회장은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본부장, 이동수 보스턴 법인장, 마이클 베일리 아베오 CEO 등과 만나, 신약사업 방향과 글로벌 상업화 역량 강화 방안을 점검하고 아베오 육성 전략 등을 논의했다. 

LG화학 생명과학본부는 항암 신약과 세포치료제를 중심으로 글로벌 임상 과제를 확대하며 상업화 역량을 높이고 있다고 LG 측은 설명했다. 올해 인수한 아베오를 통해 글로벌 혁신신약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LG화학은 2030년까지 세계 최상위 제약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앞서 선언했다. 

구 회장은 "LG의 바이오 사업이 지금은 비록 작은 씨앗이지만 꺾임 없이 노력하고 도전해 나간다면 LG를 대표하는 미래 거목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토론토 LG전자 AI랩을 방문한 구 회장은 배경훈 LG AI연구원장과 이홍락 CSAI(Chief Scientist of AI) 등과 회의을 진행하며 미래 연구개발(R&D) 방향과 계열사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현재 AI랩은 토론토대와 산학 협력 과제를 수행하며, LG전자 내 AI 분야의 선행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LG전자는 AI랩의 선진 연구 결과들을 스마트홈과 스마트카 솔루션, 온라인 채널 등에 접목하고 있다.  

구 회장은 "AI 관련 기술의 진화 속도가 매우 빠르고 경쟁도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며 "지금까지 확보한 기술이 계열사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질적 사업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빠르게 적용하고, 이를 통한 레슨런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