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대환대출 인프라, 고객에 과도한 수수료 전가 안 돼"
김주현 "대환대출 인프라, 고객에 과도한 수수료 전가 안 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상황 점검 위한 간담회' 개최
이달 말 인프라 개시 앞두고 당부···은행·플랫폼도 "소비자 편의 개선"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에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순조롭게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달 말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를 앞두고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 지우거나 금융업계의 건전한 영업·시장 안정을 저해하는 행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12일 서울 중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승열 하나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이석용 NH농협은행장, 임수한 신한은행 부행장, 정문철 KB국민은행 부행장 등 5대 은행장들과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이혜민 핀다 대표 등 4개 플랫폼사 대표가 참석했다.

대환대출 인프라는 금융소비자가 손쉽게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이동할 수 있게 돕는 시스템이다. 오는 31일 서비스가 개시되면 소비자들은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대출을 영업점 방문 없이 낮은 금리로 옮겨갈 수 있게 된다.

금융회사들은 자체 경영전략, 플랫폼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 제휴 플랫폼을 선택하고, 이들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규 대출상품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소비자들은 자기가 원하는 금융서비스를 어디에서 어떤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비교해서 판단하고, 자기에게 보다 적합한 금융서비스를 선택하기 원한다"며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은 금융회사들이 자신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자신있고 투명하게 소개해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맞춰 디지털 전환을 이루기 위한 금융업계의 노력과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해 온 정책적 노력이 결합된 결과"라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우리 금융산업의 혁신성을 확인할 기회"라고 강조했다.

대출상품을 온라인 비교하는 서비스는 해외에도 존재하지만, 주요 금융회사 간 대출을 실시간 이동 가능한 통합 시스템은 아직 없는 상태다. 김 위원장은 처음으로 시도되는 만큼 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선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금융 당국도 제도 운영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한 보완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31일 이전까지 인프라의 세부적인 준비상황을 계속 점검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각 은행장과 플랫폼사 대표들도 "소비자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향후에도 당국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인프라를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