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펫보험 활성화 방안 내놓는다
금융당국, 펫보험 활성화 방안 내놓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 코리안리빌딩 대강당에서 개최된 '반려동물 헬스케어 산업과 보험의 역할 강화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 당국이 '펫보험 활성화 방안'을 조만간 내놓을 전망이다. 반려동물 양육가구 증가로 동물의료비 수요가 높아진 만큼, 반려동물 관련 진료·등록체계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28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코리안리빌딩에서 열린 '반려동물 헬스케어 산업과 보험의 역할 강화 세미나'에서 "정부가 펫보험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선정한 만큼 펫보험 활성화 방안을 준비 중"이라며 "구체적인 방안은 정부, 관계기관과 이해관계자 논의를 거쳐 조속히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보험연구원이 주최한 이날 세미나엔 금융위, 금융감독원, 손해보험협회 등이 후원해 핀테크사, 보험회사, 반려동물경제인협회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펫보험 활성화 추진과제 등을 다각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세미나에선 반려동물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에 강점을 가진 전문 플레이어 등 진입, 반려동물 전문 보험사 도입, 펫보험 관련 인프라 구축 등 펫보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김 부위원장은 "팬데믹 퍼피(Pandemic puppy)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증가해 동물의료비 수요도 높아진 상황"이라며 "펫보험이 반려동물 양육비·진료비 경감과 관련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가입률이 낮고 반려동물 진료항목·등록제 관련 인프라가 부족해 상품 개발에도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반려동물 등록률과 유효성을 높이고, 진료항목 체계 등 개선을 위해 관계부처 및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이날 논의사항을 토대로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기관 간 협력을 통한 반려동물 등록·진료항목 관련 인프라 개선, 수의업계와 보험업계 제휴 등에 기반한 협력체계 구축 등에 나설 예정이다.

김 부위원장은 "펫보험이 원활하게 굴러가도록 하는 두 바퀴인 '보험사'와 '동물병원'의 제휴를 통해 간편하게 반려동물을 등록하고, 보험도 가입하면서 청구서류도 전송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면 한층 편리해질 것"이라며 "정부는 '펫보험 활성화 TF'를 충실히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차수환 금감원 부원장보도 "정부와 협력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펫보험 상품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펫보험 가입·보험금 청구 등 과정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 편의성을 제고하겠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