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투게더] '임종룡호' 우리금융, 상생금융 확대 드라이브
[위투게더] '임종룡호' 우리금융, 상생금융 확대 드라이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사기 피해자에 5300억원 금융지원
상생금융부 신설·가계대출 금리 인하
(사진=우리금융그룹)
(사진=우리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금융당국 기조에 발맞춰 '상생금융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통해 상생 보따리를 푼 데다 최근엔 '우리가(家) 힘이 되는 주거안정 프로그램' 마련, 은행을 통한 전세사기 피해자 저금리 대환 대출 등에 나섰다.

고금리 이자 상환에 허덕이는 금융소비자들은 물론, 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이들에게 신속한 금융·비금융 지원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24일부터 전세사기 피해자를 대상으로 연 1.2~2.1%의 저금리 대환 대출을 취급하고 있다. 이는 지난 2월 발표된 '전세사기 예방 및 피해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로, 정부는 당초 5월 중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시중은행 중 전산 개편이 완료된 우리은행부터 앞당겨 대환 대출을 개시했다.

그동안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위한 주택도시기금 대출은 다른 주택으로 이사하는 경우에만 가능했지만, 대항력 유지 등을 위해 기존 집에 계속 거주해야 하는 전세사기 피해자들도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된 것이다.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들은 연소득 7000만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이면서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 등의 요건을 갖추면 2억4000만원 한도의 저리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 우대금리를 이용하면 최저금리가 연 1.0%까지 낮아진다.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타 은행도 5월부터 전세사기 피해자를 대상으로 대환 대출을 취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우리금융은 지난 20일 전세사기 피해 문제 해결에 동참하기 위해 '우리가(家) 힘이 되는 주거안정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다. 1금융권에서 그룹 차원의 금융 지원에 나선 것은 우리금융이 처음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전세사기 피해자 주거안정 긴급대출 등 은행을 통한 주거안정 금융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비금융 지원방안이 담겼다.

우리은행은 전세사기 피해자를 대상으로 5300억원 규모의 주거안정 금융지원을 즉각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피해자들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도록 전세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부동산경매 경락자금대출 등 3가지 대출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이 중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세대당 최대 1억5000만원 한도(보증금 3억원 이내)로 총 23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약속했다. 상생금융부 신설로 이번 대책을 빠르게 마련할 수 있었다는 게 우리금융 측 설명이다. 

상생금융부는 임종룡 회장 취임에 앞서 지난 3월 우리은행 조직개편 때 새롭게 만들어졌다. 금융소외계층 전담 상품과 서비스 지원을 맡는 부서다. 임 회장이 상생금융부 신설과 관련해 "조직개편의 가장 포인트였다"고 언급할 정도로, 금융권에선 우리금융이 상생금융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는 평가 나온다.

실제로 우리은행은 임 회장 취임 직후 가계대출 모든 상품의 금리를 내리는 등 종합 상생금융 방안인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발표했다. 임종룡표 첫 상생금융 방안인 셈이다. 19조7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통해 고객에게 연간 2050억원의 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이 골자다.

여기에 우리금융은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금융패키지 제공 △지속적인 상생금융 지원 방안 마련 △'상생'의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능 운용 등 3대 원칙을 발표, 상생금융에 힘을 실었다. 우리금융은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지속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우리은행을 포함해 KB국민·신한·하나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은 최근 전세사기 피해를 당한 가구를 대상으로 대출 이자를 감면해주는 상생금융 지원책을 내놨다.

하나은행은 전세 피해 확인서를 발급받은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최대 2억원 한도로 총 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국민은행과 신한은행도 전세·주택구입 자금을 빌려주고 1~2년간 금리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