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1800억 환매중단 디스커버리운용, 제재 여부 논의"
금감원 "1800억 환매중단 디스커버리운용, 제재 여부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건 핵심은 미 운용사 허위보고 제대로 파악 못한 것"
"자본시장법상 불법 여부 모니터링 지속"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수천억 원 규모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논란이 된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해 지난해 6월 사건을 들여다본 금융당국은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제재 여부에 대해 논의 중이며 최대한 빨리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10일 금융당국 관계자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US핀테크글로벌채권' 펀드 환매를 중단을 두고 "작년 6월 이와 관련해서 검사를 다녀왔다"며 "주요 골자는 디스커버리운용이 고객 자산을 해외 운용사에 맡겨두고 제대로 팔로업이 없었던 것과 미 운용사 측 허위 보고 등의 문제를 제대로 파악 못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현재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 중으로 조치가 끝나면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조치가 늦어진 것에 대해선 "올해 연초 기준 미처리 건수가 수십 건"이라며 "앞서 밀린 건수부터 처리하고 있다"고 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지난해 1800억 원 규모 'US핀테크글로벌채권' 펀드 환매 중단을 선언했다. 환매가 중단된 US핀테크글로벌 채권 펀드는 '다이렉트랜딩글로벌'(DLG)이 발행하는 사모사채에 투자했는데, DLG의 사모사채가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해 펀드 환매 중단이 발생했다.

또한 이 펀드의 미국 운용사 '다이렉트 렌딩 인베스트먼트'(DLI)는 실제 수익률과 투자자산 실제 가치 등을 허위보고한 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적발돼 사기 혐의 등으로 기소됐고, 펀드 자산이 동결됐다.

여기에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올해 1000억 원대 부동산 대출 펀드 환매를 추가 연기하면서 논란이 더 커졌다.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지난달 펀드 판매사들에 US부동산선순위채권'과 'US핀테크부동산담보부채권' 펀드의 환매를 연기한다고 통지했다.

두 펀드는 신한은행에서 651억 원, IBK기업은행이 219억 원을 판매했으며 증권사들을 통해 판매된 것까지 더하면 투자금 총액은 1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자본시장법상 불법적인 문제가 있었는지 모니터링을 지속중"이라고 했다.

한편 디스커버리운용 장하원 대표는 장하성 주중 대사 동생이라는 점에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장하성 주중 대사가 과거 청와대 정책실장 당시 디스커버리운용에서 운영 중인 펀드가 많이 팔린 점을 들어 의혹을 제기 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