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으로 확대되는 '미분양 공포'···대·대·광 '굳건'
전국으로 확대되는 '미분양 공포'···대·대·광 '굳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준공 후 미분양 현황. (사진= 경제만랩)
전국 준공 후 미분양 현황. (사진= 경제만랩)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전국 부동산 시장이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에 울상을 짓고 있다. 올해 전국적으로 미분양 물량이 쌓이며 우려가 커지고 있는 반면, 이른바 '대·대·광(대구·대전·광주)' 지역은 걱정을 덜어내는 모습이다.

4일 경제만랩이 국토교통부 '미분양주택현황보고'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7월 전국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은 1만3889가구 수준이었지만, 올해 7월 1만9094가구로 지난해와 비교해 약 37%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주택 수요가 풍부한 서울에서도 미분양 물량이 증가했다. 서울은 같은 기간 22가구에서 178가구로 늘어나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지방의 경우 지역경제 침체로 상황이 더욱 악화돼 울산과 전남, 부산 등에서는 100%가 넘는 물량이 증가했다.

반면 대·대·광 지역들의 경우 악성 미분양에 대한 우려가 떨어졌다.

광주의 경우 지난해 7월 악성 미분양이 151가구 수준이었지만, 올해 7월 37가구로 악성 미분양 물량이 대거 해소돼 지난해와 비교해 75% 감소했다. 이에 광주는 전국에서 가장 미분양 물량이 적은 지역으로 이름을 올렸다. 대구의 준공 후 미분양 물량도 같은 기간 133가구에서 올해 70가구로 47% 감소했으며, 대전은 355가구에서 202가구로 줄어 43%가 감소했다. 

광주와 대전의 경우 미분양 물량 소화와 함께 주택건설인허가 실적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 대전 주택건설 인허가 물량은 2315호 수준이었지만, 올해 상반기 1만2641호로 전년 동기대비 446% 급등했다. 광주의 주택건설인허가 실적은 같은 기간 5415호에서 8174호로 늘어나 전년대비 51% 증가했다.

오대열 경제만랩 리서치팀장은 "대부분의 지방 부동산 시장이 아파트 가격도 하락하고 아파트를 다 짓고도 팔리지 않는 악성 미분양이 증가하고 있다"면서도 "대대광 일대 지역에서는 노후주택이 많고 아파트 수요도 많아 악성 미분양도 해소되고 아파트 가격도 상승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