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물들인 '동반성장'···"상생 위해 과도한 규제 개선해야"
건설업계 물들인 '동반성장'···"상생 위해 과도한 규제 개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산업·SK건설, '상생펀드' 운영···롯데건설·한화건설, 협력사 스킨십 강화
SK건설은 지난 3월 서울 종로구 관훈동 본사에서 '공정거래 협약식 및 행복날개협의회 정기총회'를 열었다. 사진은 임영문 SK건설 경영지원담당사장(가운데)과 강재영 동반성장위원회 운영국장(오른쪽), 이재림 행복날개협의회 회장(왼쪽)이 공정거래 표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건설)
SK건설은 지난 3월 서울 종로구 관훈동 본사에서 '공정거래 협약식 및 행복날개협의회 정기총회'를 열었다. 사진은 임영문 SK건설 경영지원담당사장(가운데)과 강재영 동반성장위원회 운영국장(오른쪽), 이재림 행복날개협의회 회장(왼쪽)이 공정거래 표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건설업계에도 '상생'과 '동반성장'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수요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데다 건설사들 사이에서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가 기업의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국토교통부의 '2019년 건설업자 간 상호협력평가 결과'에 따르면 총 2748개사가 우수업체로 선정됐다. 지난 1998년 도입된 상호협력평가는 대기업과 중소 기업별로 나눠 협력업체와의 공동도급 실적, 하도급 실적, 협력업자 육성, 신인도 분야 등을 평가한다.

최근 3년간 상호협력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최우수' 등급인 95점 이상 업체는 2017년 179개사에서 2018년 214개사, 2019년 228개사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규모별로 중소기업은 2017년 169개사에서 211개사로, 대기업은 10개사에서 17개사로 크게 늘었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건설사는 SK건설을 비롯해 대림산업, 동부건설, 라온건설 등이다.

동반성장위원회의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도 건설업계의 동반성장 노력을 엿볼 수 있다. '2018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공표 대상 189개 중 '최우수'가 31개사, '우수' 64개사, '양호' 68개사, '보통' 19개사로 집계됐는데, 최우수 등급에 건설사가 총 6곳이 포함됐다. 

지난 2017년 건설업체 2곳만 최우수에 이름을 올렸던 것을 감안하면 크게 증가한 모습이다. 대림산업은 2017년 '보통' 등급에서 3계단 상승한 '최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GS건설은 '우수'에서 '최우수'로, 한양과 포스코건설, 계룡건설은 '양호'에서 '우수'로 등급이 각각 올랐다. 

이같은 변화는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이 건설사 경영의 주요 '생존 전략' 중 하나로 부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국내 대형건설사들은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각 건설사가 자랑하는 점은 '상생펀드'를 조성해 협력업체들에 자금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림산업은 총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하고 이 중 500억원을 운영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에 무상 대여를 해주고 있다. 나머지 500억원은 상생펀드로 조성, 협력사의 대출금리를 우대해 주는데 사용된다. 

SK건설 역시 비즈파트너에게 무이자로 운영자금을 빌려주는 동반성장 대여금 규모를 350억원으로 늘렸으며, 동반성장펀드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협력사와의 다양한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늘었다고 건설사들은 자평한다. 

롯데건설은 2010년부터 기업별 맞춤형 경영 컨설팅을 진행하며 공동 신기술 개발, 공동 특허출원 등 파트너사의 기술 역량 강화를 돕고 있고, 한화건설의 경우 경영닥터제와 공종별 간담회 등을 통해 협력사 실무자의 고충을 처리하는 등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협력사의 성장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며 "인식 변화는 협력사 체질강화를 위한 장기적인 지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협력사의 동반성장 체감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건설업계의 상생협력을 지속하기 위해서 처벌 위주로 강화되고 있는 정부의 하도급법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하도금대금 지급보증 축소 등 지속적인 하도급 규제와 처벌 강화는 되레 건설업체 간 동방성장을 가로막고 있다"면서 "원하도급사 간의 상생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