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 시스템' 개발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 시스템'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듈러 난방 급탕 시스템' 개발도
리모델링 특화 층간차음시스템 개념 이미지 (사진=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층간차음시스템 개념 이미지 (사진=포스코이앤씨)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포스코이앤씨는 16일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 시스템'과 '모듈러 난방 급탕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바닥 차음 시스템은 방진 모듈판과 고비중 몰탈(시멘트 반죽), 발포 열가소성 폴리우레탄(ETPU) 신소재를 활용한 복합 차음 구조를 통해 구현됐다.

지난 2004년 이전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바닥 두께가 120∼150㎜ 수준으로 얇은 데다, 당시에는 층간 소음에 대한 별도의 법적 기준도 없었기 때문에 대체로 소음에 취약한 구조다.

포스코이앤씨는 기존의 바닥 차음 시스템으로는 층간 소음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새로운 공법을 개발했으며, 이를 적용할 경우 신축 공동주택(바닥 두께 210㎜)과 동일한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듈러형 난방 급탕 시스템은 난방 급탕 통합열교환기와 연결 배관을 모듈화해 공장에서 미리 조립하는 방식으로 현장 작업을 최소화했다. 또 설치 면적을 최적화해 주택에 추가 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포스코이앤씨는 기존 아파트의 시공 상태를 3차원(3D) 스캔한 결과를 빌딩 정보모델링(BIM)으로 자동 변환하는 기술을 특허 출원했으며, 기존 보강 파일(말뚝)보다 진동 등이 적고 강성이 우수한 '고강성 강관 보강 파일'도 개발했다.

이처럼 연이은 리모델링 기술 개발은 설계·시공·연구개발(R&D) 분야 등의 소수 정예 전문인력으로 꾸려져 지난 5월 출범한 'A팀'의 성과라고 포스코이앤씨는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