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상복합 아파트, 전국 곳곳서 최고 경쟁률 썼다"
"주상복합 아파트, 전국 곳곳서 최고 경쟁률 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부터 작년까지 4년 간 청약경쟁률 1위, 주상복합이 차지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의 조감도. (사진=롯데건설)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의 조감도. (사진=롯데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분양시장에서 주상복합 아파트가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각 해 청약 경쟁률 1위는 모두 주상복합 아파트가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고경쟁률은 지역도 다양하게 나왔다. 먼저 2019년에는 '서울(강남구)'에서 분양한 주상복합단지인 '르엘 대치'가 평균 212.1대 1의 경쟁률로 전국 청약 경쟁률 1위를 차지했다. 또 2020년에는 '부산(수영구)'의 '힐스테이트 남천역 더퍼스트'가 평균 558대 1의 경쟁률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이어 2021년에는 '경기' 동탄2신도시의 '동탄2신도시 동탄역 디에트르'가 809.08대 1이라는 전국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서울' 영등포구의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영등포'가 평균 199.74대 1의 경쟁률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청약 경쟁은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주상복합 아파트가 지역 최다 청약 접수와, 최고 경쟁률을 잇따라 써내려 가고 있다. 먼저 서울에서는 대단지 주상복합으로 조성되는 구의역 일대 '롯데캐슬 이스트폴'이 올해 서울 최다인 4만1344명의 1순위 청약접수가 이뤄지면서, 평균 98.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됐다.

또 인천에서는 주상복합 아파트로 조성되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이 올해 인천 최다 청약, 최고 경쟁률을 동시에 기록하기도 했다. 실제 이 단지는 1순위에 1.9만여명의 청약이 이뤄지면서, 평균 111.5대 1을 보였으며, 이후 계약 시작 5일 만에 전 가구가 완판됐다.

이와 같은 인기는 '편리미엄', '슬세권' 등의 신조어로 나타난 주거 편의성 선호도 증가와 함께 화려한 외관에 따른 랜드마크 상징성 강화 등이 인기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업계관계자는 "또한 최근 몇 년간 젊은 층의 유입이 많아지면서 주택 시장에서 주거 편의성의 중요도가 갈수록 상승하고 있는 것도 주상복합의 인기를 높이는 분위기"라며 "그런 가운데 요즘 주상복합은 설계의 진화를 통해 과거 단점으로 지적되던 전용률을 개선하고 서비스 면적을 늘리며, 관리비 절감 및 고급화 설계와 고품격 커뮤니티 등을 선보이고 있어 수요자들의 선호도는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