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금 74兆 집행···부처별 예산-금융지원 연계 강화
정책자금 74兆 집행···부처별 예산-금융지원 연계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정책금융협의회 개최···목표치 80.4% 달성
성장사다리펀드 개편···딥테크·기후분야 집중 투자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올해 정책금융기관(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의 5대 중점전략분야 자금지원 규모가 약 74조원으로 목표치의 80.4%를 달성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산업 및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아울러 환경 변화에 맞춰 민관합동 모펀드인 '성장사다리펀드'를 개편, 딥테크·기후대응 분야에 대한 모험자본 투자도 늘린다.

금융위원회는 25일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정부 관계부처, 정책금융기관, 청년창업재단과 제4차 정책금융지원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국가산업전략과 정책금융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금융지원협의회를 지난해 말 출범했다.

협의회는 올해 △글로벌 초격차 △미래유망산업 △산업구조 고도화 △유니콘 벤처중견 육성 △기업경영 애로 해소 등 5대 중점전략분야에 총 91조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기로 한 바 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달 말까지 5대 분야에 공급한 정책자금 규모는 총 73조8000억원이다. 분야별로 보면 △글로벌초격차 부문 12조3413억원 △미래유망산업 부문 15조7026억원 △산업구조 고도화 부문 16조5526억원 △유니콘 벤처중견 육성 부문 10조7260억원 △기업경영 애로 해소 18조5083억원 등이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중국발 경기 둔화 우려와 함께 고금리·고유가 기조가 한동안 지속될 수 있는 만큼 남은 기간에도 기업들에 자금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업부처들과 협의해 세심하게 정책자금을 공급할 예정"이라며 "산업별로 우수 기업을 선별해 지원하는 프로세스도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금융위는 정책금융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정책금융지원협의회 출범으로 그동안 분절됐던 산업정책과 정책금융 공급 간 연계를 확보한 만큼 보다 촘촘한 연결고리를 마련, 지속가능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에 부처별로 산업정책과 수요를 고려해 정책자금 지원 프로그램과 예산을 확보하면, 정책금융기관들이 해당 예산을 기반으로 특별대출, 협약보증, 공동펀드 조성 등의 정책금융을 충분한 규모로 지원하도록 했다.

또 정책금융기관 자체 여력을 부처별 프로그램에 우선 배분한다. 향후 정부가 발표한 정책금융 지원방안별 추진실적과 재정펀드 운영성과 등을 지속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보완 및 추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달 투자기간이 종료된 성장사다리펀드의 개편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성장사다리펀드는 모험자본 공급을 지원하고자 지난 2013년 8월 정책금융과 민간자금 공동출자(총 1조8500억원)로 출범한 민관합동 모펀드다. 이후 10년간의 투자기간 동안 총 4190개 기업에 15조2000억원을 투자, 벤처시장 성장 마중물 역할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모험자본 수요가 여전히 큰 데다 글로벌 산업·무역경쟁 격화, 공급망 급변 등 경제질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투자자금 수요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보다 효과적인 모험자본 공급이 가능하도록 성장사다리펀드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앞으로 성장사다리펀드는 딥테크, 기후대응 분야와 같이 가치평가가 어렵고 투자기간이 길어 민간 진출이 어려운 분야 등에 집중 투자한다. 또 회수시장 지원을 위한 세컨더리 분야, 산업정책 등과 관련된 분야에도 투자를 확대해 시장 내 과소 공급되는 분야에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다.

펀드는 기존 성장상다리펀드에서 회수되는 재원(매년 약 2000억원)을 기반으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성할 예정이다. 펀드 투자기간은 5년으로 하되, 장기 모험자본 특성을 고려해 존속기간은 15년으로 설정한다. 또 5년마다 펀드 지속 여부와 운용방향, 운용사 등도 재검토한다. 펀드는 출자자 협약식을 거쳐 다음달 중 출범한다. 이후 모펀드 운용사 선정, 전문위원회 구성, 자펀드 운용사 선정 등을 거쳐 내년 중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김 부위원장은 "과거와 달리 여러 운용사들이 존재하는 만큼 운용사를 공모방식으로 선정해 경쟁과 공정성을 제고할 것"이라며 "매년 성과평가를 통해 운용보수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와 성과관리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