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탄소배출권 시장 금융사 참여 확대 유도
금융위, 탄소배출권 시장 금융사 참여 확대 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금융 추진단 제2차 회의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TF 제6차 실무작업반을 개최, 지배구조법상 성과보수 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br>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탄소배출권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증권사 등 금융회사의 시장참여 확대, 파생상품 도입 등을 통해 시장에 충분한 유동성이 공급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ESG 금융 추진단' 제2차 회의에서 "탄소배출권 시장은 금융과 시장 메커니즘을 통해 기업의 탄소감축 노력을 유도함으로써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현재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가격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탄소배출권 시장이 균형 탄소가격 형성과 이를 통한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유도라는 당초 제도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ESG 금융 생태계에 대한 제도 기반 방향성으로 △해외 ESG 공시규제 대응 △ESG 평가제도 개선 △ESG 투자 및 리스크 관리 등 3가지가 제시됐다.

그는 "글로벌 ESG 공시규제 강화 흐름에 국내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해외 공시기준에 대한 번역서비스 제공, 국제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이 해외 ESG 규제 움직임을 적기에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관계부처와 함께 ESG 경영 전환(transition)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경영 컨설팅을 강화하고 정책금융을 통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에 편입돼 ESG 정보를 제공하거나 실사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중소·중견기업의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고 했다.

또 "국내 ESG 공시 기준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미국, EU 등 주요국의 기준은 물론 ISSB와 같은 글로벌 기준과의 정합성을 적극 고려함으로써 기업의 이중적인 공시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ESG 평가제도의 투명성도 제고할 방침이다. 그는 "ESG 평가기관 사이에 결과가 지나치게 상이해 신뢰하기 어렵고, ESG 평가체계에 대한 정보 공개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평가기관들 스스로 평가과정 전반에 대한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토록 하고 컨설팅과 같은 자문서비스와 ESG 평가 간 이해상충 방지 장치를 강구함으로써 평가제도 신뢰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 리스크 관리모형 개발을 통해 금융회사가 기후변화 등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 요인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그는 "기후 리스크는 기후 이상에 따른 직접적인 물리적 위험이나 전환 리스크를 통해 실물 경제뿐만 아니라, 금융시스템에도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후 이상과 같은 리스크 요인에 대해 금융회사가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이 있는지 체계적으로 분석(stress test)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기후 리스크 관리모형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금융회사가 기후변화와 같은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 요인을 체계적으로 통제,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