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4.1조 투입해 아산에 OLED 공장 짓는다···1위 굳히기
삼성, 4.1조 투입해 아산에 OLED 공장 짓는다···1위 굳히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 8.6세대 대형 OLED 생산라인 건설, 2026년부터 생산
노트북 등 IT용 OLED 시장 확실한 우위, 향후 OLED TV 패널 생산 포석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캠퍼스 전경.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캠퍼스 전경.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이 오는 2026년까지 4조10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초로 8.6세대 IT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생산에 나선다. 이를 통해 바짝 추격하고 있는 중국과의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고, 중소형 OLED 패널 시장에서 1위 입지를 굳히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4일 삼성디스플레이는 충남 아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신규 투자 협약식에서 태블릿과 노트북 등 IT용 OLED 패널 생산 공정을 고도화하는 내용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이는 지난달 15일 삼성이 향후 10년간 충청·경상·호남 등에 위치한 주요 계열사 사업장을 중심으로 제조업 핵심 분야에 총 60조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이행되는 것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로 IT용 OLED의 유리 기판을 6세대급(1.5m×1.8m)에서 8.6세대급(2.25m×2.6m)으로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8.6세대는 6세대보다 1.5배이상 이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원장'(마더글라스)으로 불리는 유리 기판을 기반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원장 면적이 확대될수록 패널 생산량이 증가한다.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1위를 차지한 스마트폰 OLED 패널 시장에 이어 IT용 OLED 패널 시장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패널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예를 들어 기존 6세대급 설비에서 14.3인치 태블릿 패널을 연간 약 450만개 생산할 수 있었다면, 이번에 투자하는 8.6세대 설비로는 양산이 시작되는 2026년부터 연 1000만개까지 생산할 수 있게 된다. IT용 OLED 매출 비중은 삼성디스플레이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해 지금보다 5배 증가할 전망이다.

삼성은 2007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용 OLED 양산에 성공한 이후 6세대 OLED를 양산하며 OLED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해왔다. 업계에서는 이번 8.6세대 OLED 투자를 통해 노트북과 태블릿용 OLED에서도 기술적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또 8.6세대 OLED 생산라인에선 앞으로 급성장할 OLED TV용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시장 변화를 대비한 포석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투자는 약 2조8000억원 규모의 국내 설비·건설업체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만6000명 규모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정부도 삼성디스플레이 투자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OLED 생산 기술 혁신과 응용 제품 개발에 42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한다.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유인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확대할 예정이다. 

투자협약식에 참여한 윤석열 대통령은 "'산업의 눈'으로 불리는 디스플레이는 반도체와 함께 정보통신(IT) 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고 있다. 휘어지거나 접을 수 있고 돌돌 말 수도 있는 OLED 디스플레이는 액정표시장치(LCD)에 비해 압도적인 화질을 어떤 형태로든 제공할 수 있다"며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해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유지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