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카오 금융사 화재 대응 적절성 점검 돌입
금감원, 카카오 금융사 화재 대응 적절성 점검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규 사항 발견 시 현장 점검·검사 돌입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SK 판교캠퍼스에서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함에 따라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비상 대응이 적절했는지 전방위 점검에 나선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부터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증권 등 카카오 금융계열사를 대상으로 화재로 전산센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비상 대응에 문제가 있었는지 파악하기로 했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이번 사태로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 이체(1일 100만원 한도)가 일부 작동하지 않았다. 카카오페이는 화재 사고 후 송금 및 결제 서비스가 중단됐다가 순차적으로 정상화됐다.

카카오톡과 연계된 인증 서비스, 상담 서비스, 송금 알림 톡 등에서 장애가 계속됐다. 카카오증권은 판교에 위치한 주전산센터 관련 데이터 처리를 가산디지털단지의 재해복구센터로 옮겼다.

금감원은 우선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이 화재로 전산센터에 문제가 생긴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시간대별로 어떤 대응을 했는지와 비상 대응계획 매뉴얼 및 시나리오를 제출받아 그대로 이행했는지 증빙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나머지 모든 금융사에 대해선 화재로 인한 전산센터 장애에 대한 비상 대응계획을 자체 점검하도록 했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증권이 그 대상으로, 점검에서 위규 사항이 발견되면 현장 점검이나 검사에 바로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