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 규모 SPV, 'A~BBB등급' 회사채 24일부터 매입
10조 규모 SPV, 'A~BBB등급' 회사채 24일부터 매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가운데)이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SPV) 설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가운데)이 지난 5월 20일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SPV) 설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저신용등급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인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가 10조원 규모로 다음주 본격 가동된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 산업은행은 SPV가 1차 재원(3조원)을 조성해 오는 24일부터 비우량채를 포함한 회사채와 CP를 매입한다고 17일 밝혔다.

SPV는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한은·산은이 손잡고 설립한 특수목적기구로 지난 14일 공식 출범했다.

SPV는 총 재원 10조원 중 3조원을 우선적으로 조성한다. 산은 출자금 1조원과 산은과 한은의 대출 2조원을 합친 규모다. 나머지 7조원은 SPV가 자금을 요청할 때마다 대출을 해주는 '캐피탈 콜' 방식으로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한은은 이날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SPV에 대한 대출 8조원을 의결하기도 했다.

매입 대상은 신용등급별 투자등급인 비금융회사 발행물을 모두 포함하되, 비우량채(A~BBB등급)를 위주로 매입한다. 매입증권 만기는 회사채의 경우 만기 3년 이내, CP는 만기 3~6개월이다.

매입 기간은 6개월로, 내년 1월 13일까지다. 매입 가격은 시장금리보다 낮지 않은 수준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기업들의 시장조달 노력을 우선적으로 유도하기 위함이다.

금융위 측은 "SPV가 본격 가동되면 투자수요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저신용 기업의 자금 조달이 원활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