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조직개편···소비자보호 강화·혁신지원 '방점'
금감원, 조직개편···소비자보호 강화·혁신지원 '방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소처, 7개팀·14개 부서 확충···'조직 운영 효율화' 추진
'신남방 진출 지원반'·IT 기술 활용 '섭테크 혁신팀' 신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23일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제고하는 데 초점을 맞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충했다. 금소처장(부원장) 산하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을 소비자 피해예방(사전적) 및 권익보호(사후적)의 양대 부문으로 확대·개편했다. 부문별로 각각의 부원장보가 전담토록 해 책임 경영체제를 확립했다.

현재 금소처 조직 6개 부서·26개 팀(금융소비자 보호 부문 기준)에서 13개 부서·40개 팀으로 대폭 늘렸다. 기존 금소처 내 편제돼 있던 보험감독·검사 부문은 금융회사건전성 감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총괄·경영 부문으로 이동했다.

사전적 피해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7개 부서, 19개 팀을 배치했다. 금융상품 약관 심사 및 금소법·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적 감독기능을 담당한다. 또 금융상품 설계와 모집, 판매 등 단계별 모니터링 및 민원 데이터베이스(DB) 등을 활용한 상시감독 기능을 강화하고 미스터리 쇼핑 업무를 이관했다.

사후적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6개 부서, 21개 팀을 편제했다. 파생결합펀드(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분쟁에 대한 신속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필요 시 권역별 검사부서와 합동검사 수행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으로 인한 금융소비자의 권익 침해에 적극 대응한다.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에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 및 혁신금융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뒀다. 정보기술(IT)을 활용한 효율적 금융감독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혁신금융 사업자 지원 기능도 강화했다.

핀테크를 이용한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적으로 추진한다. 금융감독정보시스템 총괄부서인 정보화전략국에 '섭테크(SupTech) 혁신팀'을 신설, IT기반의 감독·검사 체제로 전환을 지원한다.

또 혁신금융사업자의 시장안착 지원을 위해 컨설팅 중심의 검사인력을 확충하고, 오는 8월27일 'P2P금융업법' 시행에 대비해 P2P 감독·검사 통합조직을 확대·개편했다.

아울러 국제협력국과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국제국(금융중심지지원센터)으로 통합, 국제 업무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제고했다. 국내 금융회사의 신남방 지역 진출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인 '신남방진출지원반'을 새로 만들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금소처의 5개 부서를 신설하고 2개 부서를 이관하는 등 확대·개편했음에도, 전체 조직은 1개 부서를 신설(61개 → 62개)한 수준으로 최대한 억제해, 조직 운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