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시장 침체 여파"…중견건설사 분양물량 '반토막'
"규제·시장 침체 여파"…중견건설사 분양물량 '반토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지방 사업장…내년으로 대거 연기될 가능성↑
서울의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에 방문한 사람들이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의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에 방문한 사람들이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청약제도 개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통제로 분양시장에 찬바람이 감도는 가운데, 중견건설사들의 체감온도는 영하권에 머물고 있다. 

예정된 분양 물량은 '반토막'났고, 그마저도 대부분 지방 사업장이어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다. 일각에선 규제 여파와 지방 분양시장 침체가 이어질 경우 중견사들의 이달 분양률 역시 크게 낮아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4일 중견건설사를 회원사로 둔 단체인 대한주택건설협회(주건협)에 따르면 이달 중견사의 전국 분양계획 물량은 1만3581가구로 집계됐다. 

지난달 물량이 2700여가구인 점을 감안하면 크게 늘어난 수준이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들로 애초 계획했던 물량이 연말로 줄줄이 밀린 착시효과라는 분석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2만120가구)보다는 33% 줄었다. 

특히 수도권은 전년 동기(8057가구) 대비 48% 감소한 4193가구에 그쳤다. 분양 가구 수가 절반 가까이 급감한 것이다. 지방의 내달 물량은 9388가구로 지난해(1만2063가구)보다 22% 줄었다.

올 들어 11월까지의 아파트 분양 계획 물량을 보면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작년 분양 계획 물량은 16만2418가구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7만7446가구로 대폭 줄어들었다.

계획했던 공급 물량의 감소폭이 큰 것은 분양을 앞둔 중견사의 셈법이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HUG에서 분양보증심사를 까다롭게 하는 데다 정부가 지난 9월엔 금융결제원 청약시스템 정비를 이유로, 10월 이후에는 무주택자의 청약자격을 확대하는 주택공급규칙 개정을 위해 또 분양일정을 미루도록 해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는 게 건설사들의 설명이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청약제도 개편안과 HUG의 분양보증심사가 복병으로 작용했다"며 "이때문에 상반기에 예정됐던 단지 중 상당수가 뒤로 밀렸다"고 말했다.

일정에 차질이 생긴 것도 문제이지만, 앞으로의 상황을 걱정하는 중견사들이 적지 않다. 지역 내 주택시장을 공략해야 하는데, 시장이 분위기가 가라앉은 상황에서 과감히 분양에 나서기도 힘들어진 것이다.

실제 이달 서울에서 공급되는 중견사의 물량은 계룡건설산업의 송파구 '위례신도시 리슈빌'을 비롯해 3개 단지(635가구)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대전(2666가구), 광주(1738가구), 대구(1420가구), 부산(1380가구) 등에 집중돼 있다. 

업계에선 분양 시기를 내년으로 조정하는 업체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분양률이 예년보다 크게 낮아져 지방 분양시장 침체 심화가 불가피하다.

또 다른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비교적 자금압박이 덜한 곳은 일정을 최대한 늦추고 있다"면서 "앞서 분양한 단지와 시장 분위기를 좀 더 살펴본 후 상황에 따라 내년으로 일정을 미룰 지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택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지난 11월 서울의 예상분양률은 95%를 기록한 반면, 비수도권지역은 여전히 60~70%대를 기록했다"며 "신규 분양사업장의 분양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건설사들은 미분양리스크 확대에 대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