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부터 백화점 등 난방온도 제한
24일부터 백화점 등 난방온도 제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정부는 18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백화점 등 에너지를 많이 쓰는 건물의 난방온도를 제한하고, 전력수요가 몰리는 시간대의 지하철 운행간격을 조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1년 에너지수요전망과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 따르면, 먼저 한파로 인한 전력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4주 동안 에너지를 많이 쓰는 건물 441곳에 대해 실내온도를 20℃ 이하로 제한할 방침이다. 이에 해당하는 건물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174개, 업무시설 113개, 교육시설 68개, 숙박시설 54개 등이다.

정부는 이들 건물에 대해 실태 점검을 실시하고, 불이행 건물에 대해서는 시정명령과 300만원의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순차적으로 내릴 방침이다.

정부는 특히 오전 11시에서 낮 12시에 몰리는 전력 수요 분산을 위해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수도권 전철 등 도시철도의 운행간격을 현행보다 1분에서 3분 정도 연장하기로 했다. 또,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는 전국을 6개 지역으로 구분해 대형사업장과 건물의 개별난방기를 지역별로 10분씩 차례로 쉬도록 했다.

공공기관의 난방기 사용은 오전 11시부터 낮 12시, 오후 5시부터 6시 등 2회 중단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에너지 효율향상 20대 기술을 발굴하고, 에어컨과 냉장고, 드럼세탁기를 대상으로 에너지효율 목표관리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에너지효율 목표관리제는 해당 제품의 최상위 효율 모델을 기준으로 목표효율을 설정하고, 기업 판매모델의 평균효율이 목표효율 이상이 되도록 관리하는 제도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