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비자금 의혹에 '몸살'
SK건설, 비자금 의혹에 '몸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로 수사 확대될지에도 관심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SK건설이 비자금 의혹에 몸살을 앓고 있다. 검찰이 부산 용호동 오륙도SK'뷰' 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SK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시행사 M사의 수사에 본격 착수한 것. SK건설은 이에대해 과거 오륙도뷰 시행사에 대한 수사일 뿐이라며 우리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과연 그러할까? SK건설이  시행사 M사와 이면계약을 한 뒤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M사가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고 보면 SK건설이 이번 수사와 무관할 수 없는 노릇이다.

검찰은 이 아파트 시행사였던 M사 대표를 소환 조사했으며 앞서 MBC에 대한 SK건설의 수주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내사한 바 있다. 더욱이 수사가 MBC로 확대될 가능성도 없지않아 이래저래 SK건설이 식은땀을 흘릴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권오성)는 지난 4일 M사 대표 정모씨를 소환해 SK건설과 이면계약을 맺고 SK건설의 비자금 조성을 도왔는지에 대해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SK건설은 2004년 M사와 분양시기와 분양가 등 아파트 사업 전권을 넘겨받는다는 내용의 이면계약을 한 뒤 공사비나 수익금을 회계장부에 기재하지 않는 방식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검찰은 같은 날 서울 강남지역에 있는 M사 본사를 압수수색해 각종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그러나, M사가 아파트 시행 관련 자료들을 상당 부분 폐기해 검찰은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검찰에서 "SK건설과 짜고 비자금 조성을 도와준 적이 없으며 세무조사 후 사무실 이전 등 과정에서 불필요한 자료들을 버린 것일 뿐 증거인멸 의도는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SK건설측도 이번 검찰의 수사 대상은 SK건설이 아닌 과거 부산 오륙도 SK뷰 시행사였던 M사에 대한 수사라며 사실 이번 비자금 의혹은 그동안 몇 차례에 걸쳐 제기됐으나, 국세청의 계좌추적등의 조사에서도 어느 정도 규명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또  문제의 ‘이면계약’에 대해서도 건설업계에서 통상적인 ‘이행합의서’가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일 뿐이라는 것이다.

일단 검찰은 정씨 등을 상대로 허위 시행 여부에 대한 조사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며, 조만간 SK건설 관계자들도 불러 비자금 조성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이번 수사가 MBC로 확대될지에 관심을 모아지고 있다.검찰은 오륙도SK뷰 사건과 함께 SK건설이 2001년 경기 고양시 MBC일산제작센터 공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MBC 관계자들에게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과 MBC 사장 출신의 민주당 최문순 의원의 비리 연루 첩보도 함께 내사해왔다.

이에 최 의원은  전혀 근거 없는 의혹이며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는 입장이다.만약 MBC와 최 의원 등으로 수사가 확대될 경우 현 정부와 불편한 관계에 있는 MBC 노동조합과 야당 등이 반발할 것으로 보여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SK건설 측은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SK건설은 시행사인 M사와 공사 입찰 주체였던 MBC의 선택에 따라 오륙도SK뷰와 일산제작센터의 공사를 맡았을 뿐이며 비자금 조성이나 로비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또  일산제작센터는 SK건설이 정정당당하게 경쟁해 시공권을 따냈으며  법적으로 전혀 하자가 없다고 반박했다.

 검찰의 이번 시행사 M사의 조사를 계기로 SK건설이 수년간 시달려온  비자금의혹에서 완전히 벗어날는지모른다. 그러나  거액의 비자금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 파장은 엄청날 것으로 보여 SK건설은 검찰수사에 신경을 곤두세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