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정착, 미국보다 빠르다”
“주택연금 정착, 미국보다 빠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2년간 미국 3.5배인 1866명 가입

[서울파이낸스 전종헌 기자]집 한 채로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의 초기 정착 속도가 미국의 역모기지론보다 세 배 이상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2007년 7월 12일 주택연금 출시 이후 이달 10일까지 만 2년 동안 총 가입자 수는 1866명으로 집계됐다. 주택연금 신규 가입건수는 지난해 다소 주춤했지만 올 들어 증가세로 돌아선 뒤 최근 4개월(3~6월) 연속 월중 100건을 돌파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비해 주택연금의 벤치마킹 대상이었던 미국의 역모기지론 ‘HECM(주택자산전환모기지)’의 경우 1989년 10월 출시 이후 2년 동안 546건, 3년 동안 1565건 가입에 그쳤다. 처음 2년간의 가입건수를 비교하면 주택연금이 3.5배나 많다. 미국은 주택 상속관념과 자녀들의 부모의존도가 우리보다 유연한 여건인데도 역모기지론의 확산 속도는 한국이 훨씬 빠른 셈이다.

주택연금이 이처럼 빠른 속도로 한국사회에서 정착하고 있는 것은 ▲핵가족화 등으로 집의 대물림에 대한 전통적 정서가 변화하고 있는 데다 ▲고령자들이 경제활동 기에 가족 부양과 자녀 교육에 집중하느라 노후준비를 제대로 못한 반면 ▲경기침체로 인해 자녀들의 경제적 지원은 줄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