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감사는 이사장 '압박용'?
거래소 감사는 이사장 '압박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예정에도 없던 한국거래소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정환 이사장의 조기 사퇴를 유도하기 위한 표적 검사라는 주장이다.

15일 증권업계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8일 검사요원 5∼6명을 거래소에 파견해 경영 및 예산 전반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서면검사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필요시 임점 검사도 가능하다는게 금감원 측의 설명이다.

금감원 측은 "지난 2007년과 2008년 정기 검사 지적사항 가운데 경영 및 재정지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거래소 및 시민 단체들은 올 하반기 정기 검사를 앞두고 예정에도 없던 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이정환 이사장의 조기 사퇴를 유도하기 위한 보복성 표적감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동안 이 이사장은 공공기관 지정부터 본부장 선임까지 정부와 갈등을 빚어왔다.  

부산금융도시시민연대와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부산시 시민단체 연합은 이날 공동 성명서를 내고 "지난 2년간에 이어 이번까지 세번 연속으로 한국거래소에 대한 표적감사와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정부당국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이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거래소에 대한 감독권과 감사권을 인사 압박 등의 부당한 목적을 위해 행사하는 것은 분명한 부끄러운 일일 뿐 아니라 직권남용에 해당하는 행위"라며 "우리는 금융감독원의 거래소 감사권이 떳떳이 못한 목적으로 남용되는 것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즉각 이를 중단할 것을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요구하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