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AMA전자통장' BM특허 획득
우리銀, 'AMA전자통장' BM특허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안보람 기자] <ggarggar@seoulfn.com> 우리은행은 22일 우리AMA전자통장이 특허청으로부터 스윙한도 설정과 계좌간 오토스윙방식 등 총 13개 항목에 대한 BM(Business Model)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BM특허는 사업 아이디어를 컴퓨터 및 네트워크 등의 통신기술과 결합시켜 발명한 영업방법에 대해 특허청이 발명기관에 부여하는 특허로, 특허를 취득하면 향후 20년간  발명특허에 대한 독점·배타적인 권리를 갖게 된다.
 
우리은행은 지난 해 9월 우리AMA전자통장 출시 후 1년 만에 BM특허(특허 발명의 명칭 '통합 금융서비스 제공시스템')를 취득함으로써 이 영업 분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우리AMA전자통장은 급여이체고객을 위한 급여관리 전용상품으로  카드에 입출식 기본계좌는 물론 고금리 MMDA계좌까지 결합시킨 예금이다.
 
상품가입 시 기본계좌에 설정한 스윙 한도금액 이상의 자금이 유입되면 한도 초과분만큼 자동으로 고금리 MMDA계좌로 이체되고, 기본계좌에서 출금 시 자금이 부족하면 자동으로 고금리계좌에서 기본계좌로 역스윙(Back Swing)되도록 설계됐다.
 
또한, 기본계좌로 급여이체 시에는 전자뱅킹 수수료(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모바일뱅킹)부터 정액 자기앞수표발행 수수료와 자동화기기 타행이체 수수료에 이르기까기 5대 수신거래 수수료를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 면제해 주고 고금리 MMDA계좌에 최고 연5.3%의 금리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현재 68만여좌에 9300여억원이 판매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우리AMA전자통장 BM특허 획득을 계기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상품을 개발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라며, "향후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 한 스윙방식의 입출식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우리AMA전자통장 상품 구조    ©서울파이낸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