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부심' MZ세대···라면업계, 매운맛 라면 출시 경쟁
'맵부심' MZ세대···라면업계, 매운맛 라면 출시 경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얼큰함에 얼얼함까지 더한 매운맛 트렌드 유행
라면업계, 변화하는 식문화에 반응···고객 니즈 공략
(시계방향) 팔도 '틈새라면 극한체험', 농심 '신라면 더레드', 하림 'The미식 장인라면 맵싸한 맛', 농심 '배홍동쫄쫄면 챌린지 에디션'.(사진=각사)
(시계방향) 팔도 '틈새라면 극한체험', 농심 '신라면 더레드', 하림 'The미식 장인라면 맵싸한 맛', 농심 '배홍동쫄쫄면 챌린지 에디션'.(사진=각사)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하바네로, 캡사이신, 마라. 몇 년 간 식품 업계를 주름잡았던 트렌드다. 특히, MZ세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맵부심(매운맛+자부심)' 트렌드가 유행처럼 번지면서 라면업계도 더 매운맛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나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10대·20대를 중심으로 인플루언서, 유튜버들의 매운 음식 먹방(먹는 방송)을 보고 매운 맛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사진을 SNS에 인증하는 행위가 하나의 놀이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틱톡에서 '매운맛 챌린지' 영상은 조회 수 1억7600만건을 넘겼고, 인스타그램에서는 '매운맛 챌린지' 관련 게시물이 약 300만건을 넘겼다.

기업 입장에서도 이러한 챌린지 열풍은 반갑다. 보다 쉽고 빠르게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즉각적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제품 홍보도 되니 기업에게는 일거양득이다. 

라면 업계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MZ세대 소비자들의 ‘맵부심’(매운 음식을 잘 먹는다는 자부심)을 자극하는 매운맛 라면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팔도는 2022년 매운 맛에 빠진 MZ세대를 겨냥해 한정판 틈새라면 시리즈인 '틈새라면 극한체험'을 선보이기도 했다. 스코빌 지수(캡사이신 농도를 계랑화 한 수치, SHU)가 1만5000SHU이란 점이 화제가 된 이 제품은 출시 한 달 만에 한정 물량인 30만개가 완판됐고, 이후 추가 생산한 30만개도 조기 소진됐다. 최근에는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와 협업해 틈새 시리즈 한정 메뉴인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와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를 출시하는 등 매운 맛 제품 다양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농심도 지난해 스테디셀러인 '신라면'의 스코빌지수보다 2배가량 높은 '신라면 더레드'를 선보이며 매운 맛 제품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 데 이어, 최근에는 기존에 선보였던 비빔면 '배홍동쫄쫄면' 보다 3배 더 매운 '배홍동쫄쫄면 챌린지 에디션'도 한정 출시했다. 

하림의 경우 최근 더미식(The미식) '장인라면 맵싸한 맛'을 출시하며 매운 맛 라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부트졸로키아, 하바네로, 청양고추, 베트남 고추까지 세계 4대 고추를 브랜딩해 스코빌 지수 8000SHU로 틈새라면 극한체험, '틈새 빨계떡'(9413SHU) 다음으로 높다. 

하림 관계자는 "우선 기본적인 매운 맛을 찾는 것에 집중했다"며 "1년여 간 연구개발 및 소비자 시식 테스트 끝에 깔끔하고 개운한 매운 맛을 찾아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