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PF 질서있는 정상화 지원···사업성 평가기준 개선"
금융위 "PF 질서있는 정상화 지원···사업성 평가기준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영 부위원장, 건설업계 간담회 참석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12일 열린 부동산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지난해 9월 12일 열린 부동산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4일 "PF대주단 협약과 금융기관의 PF사업성 평가기준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검토하는 등 부실사업장의 재구조화 촉진을 병행해 부동산PF 시장의 질서있는 정상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건설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는 건설업계 애로사항과 부동산FP 연착륙을 위한 현장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로 한국건설경영협회, 대한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등 건설유관단체 및 건설사 CFO 등이 참석했다.

김 부위원장은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으로 원자재비, 인건비 등이 날로 상승하고 금리부담도 지속되는 등 건설업계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며 "부동산PF는 건설-금융이 상호연계되는 영역으로, 고물가‧고금리 부담이 건설업계는 물론 금융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업계와 금융권 간 협력이 중요하고 정부의 세심한 정책적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원회는 2022년 하반기부터 '50조원+α 시장안정조치'를 마련한 이후 기재부‧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추가 조치를 통해 현재 85조원+α 규모로 금융지원을 확대 제공하고 있다"며 "지난달 27일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사업성이 양호한 PF사업장의 자금조달 애로 해소를 위한 9조원 규모의 PF사업장 추가지원과 함께 건실한 건설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8조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적극 집행할 것을 말씀드린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PF 정상화 펀드 재원 일부를 사업성이 양호하지만 추가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에 대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등 제도 개선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어려운 사업환경에서도 건설업계가 시행사‧대주단과 함께 부동산PF 정상화와 질서있는 연착륙을 위해 함께 노력해달라"며 "정부도 건설업계를 비롯해 부동산PF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꾸준히 듣고 현장애로 해소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적극 발굴하고 조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