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온종합병원,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예방백신 필수"
부산 온종합병원,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예방백신 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3월 30일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일본뇌염, 효과적인 백신 있어"
일본뇌염 모기 주의보 발령 홍보 포스터. (사진=온종합병원)
일본뇌염 모기 주의보 발령 홍보 포스터. (사진=온종합병원)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전남 완도군과 제주특별지치도 제주시에서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됨에 따라 지난달 30일 자로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됐다.

이는 지난해(3월 23일)에 비해 7일가량 늦어졌는데 부산, 경남, 전남, 제주 등 남부지역의 3월 평균기온이 지난해 대비 낮아져 모기 활동이 다소 늦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전역에 분포하며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미나리 밭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다.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하며 3월 말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8~9월에 가장 발생 밀도가 높다. 

배효진 부산 온종합병원 신경과 과장은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대부분 발열·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되면 고열, 발작, 착란, 경련, 마비 등 증상이 나타나며 이 중 20~30%가 사망에 이를 수 있다"며 "특히 뇌염의 경우 회복되어도 환자의 30∼50%는 손상 부위에 따라 다양한 신경계 합병증을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국내 일본뇌염 환자는 해마다 20명 안팎으로 발생하며 대부분 8~9월에 첫 환자가 발생하며 11월까지 이어진다. 지난 2019년부터 최근 5년간 일본뇌염으로 신고된 환자 91명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이 55.4%로 여성보다 많았고 50대 이상에서 전체 환자의 87%를 차지했다. 

주요 증상은 발열, 의식변화, 뇌염증상, 두통, 구토 등이며 전체 환자의 73.6%에서 합병증이 발생했고 주로 인지장애, 운동장애·마비, 언어장애, 발작 등을 보였다. 

오무영 온종합병원 소아청소년과 과장은 "일본뇌염은 효과적인 백신이 있으므로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 아동인 2011년 이후 출생자의 경우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맞춰 접종해달라"고 권고했다. 

이어 "어른의 경우 논 또는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 모기 출현이 많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사람과 일본뇌염 유행 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도 예방접종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배효진 과장은 "모기에게 물리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10월 하순까지는 집안 내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해야 한다"면서 "야외 활동 시에는 밝은색 계열의 긴소매 옷을 착용하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권혜진 2024-04-09 08:55:28
온종합병원에서 이렇게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많이 알려주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