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폐스티로폼 감용기 운영···시간당 부표 500개 처리
해남군, 폐스티로폼 감용기 운영···시간당 부표 500개 처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kg 압축성형물 생산 감용기 신규 구입 처리 속도 상승
폐스티로폼 감용기. (사진=해남군)
폐스티로폼 감용기. (사진=해남군)

[서울파이낸스 (해남) 이현수 기자] 전남 해남군이 폐스티로폼 감용기를 통해 해양쓰레기를 줄이고 새활용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처리비용 예산절감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폐스티로폼은 미세 플라스틱 발생의 주 원인이자 해안 경관을 해치는 대표적인 해양쓰레기이다. 군은 지난 2015년부터 폐스티로폼 감용기를 운용해 지금까지 103만개에 이르는 폐스티로폼 부표를 처리했다. 

폐스티로폼 감용기는 1일 1000에서 1200개의 폐스티로폼을 처리해 250kg 압축 성형물로 새활용하게 된다. 압축성형물은 재활용품 1차 공정을 통해 사진액자, 건축자재 등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압축성형물을 판매한 세외수입 3900만원은 물론 위탁처리비용 28억8500만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올해 시간당 폐부표 500개를 처리, 100kg의 압축성형물을 생산할 수 있는 감용기를 신규 구입해 폐스티로폼 처리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신규 감용기는 1일 6시간 작업시 3000여 개, 기존 감용기 처리 용량의 2배를 처리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폐스티로폼 감용기 운영으로 깨끗한 어촌환경을 조성하고 미세 플라스틱 발생요인을 줄여 더 안전한 수산물 생산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