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도 피할 수 없는 '탄소중립'···친환경 움직임 이어져
게임업계도 피할 수 없는 '탄소중립'···친환경 움직임 이어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씨소프트·카카오게임즈·NHN···에너지 효율화·친환경 캠페인 행보
"탄소중립 글로벌 요구 거세질 것···친환경 전략 실행 더 노력해야"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기후 위기에 대한 글로벌 논의가 이어지며 탄소중립이 국내외 기업의 중요 키워드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게임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가고 있는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IT·콘텐츠 산업의 경우 제조업 등에 비해서는 탄소중립 논의에 덜 민감한 경향을 보이지만, 개발·운영 과정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만큼 탄소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그간 국내 게임업계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추진하면서도 환경 영역에 유독 취약한 모습을 보여왔으나, 지난해 엔씨·카카오게임즈·NHN 등 각 게임사들은 에너지 효율화와 친환경 설비 도입, 친환경 캠페인 등 개선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국내 게임사 중 온실가스 배출 대책 등 친환경 경영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모건 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에서 국내 게임사 중 유일하게 환경 분야 AA등급을 받았다.

2021년에는 게임업계 최초로 ESG경영위원회를 출범하고 환경 관련 위험과 기후를 관리·감독하는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했으며 지난해 △환경정보 공시 범위 확대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 △직원참여 친환경 캠페인 등을 통해 환경경영 관련 기반을 마련했다.

또 업계 최초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 범위를 연결기준으로 확대했으며,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28% 이상을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전력 사용량·온도 변화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과 친환경 컨테이너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환경경영 전담 조직을 신설해 관련 개선과제를 수립·추진하고 이행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한국 ESG기준원으로부터 국내 게임사 중 유일하게 환경 분야 평가 A등급을 받았다.

이밖에 친환경 문화 조성을 위한 임직원 참여형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정규 근무 시간 외 경기도 판교 사무실의 조명을 50~100% 소등하고, 지난 2022년부터는 '크루 아이템 기부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들이 직접 활용 가능한 의류·도서·장난감 등의 물품을 기부하며 자원 선순환을 도모하고 있다. 

NHN은 자사 데이터센터에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간접증발식 냉각시스템 등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최근 3년 데이터센터 평균 PUE(전력효율지수) 1.32를 달성하고 있다. PUE는 총 에너지 사용량을 IT 장비 에너지 사용량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값이 1.0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사용 효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탄수기후행동 전문기업 '윈클'과 함께 '한게임 포커'에 ESG 아바타인 '지구지키미 포커베어'를 한정 판매하고, 판매금 수익을 전액 탄소배출권 구매에 사용하는 등 탄소배출 상쇄활동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이같은 게임업계의 노력에도 여전히 탄소 중립 등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더욱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난해 한국ESG기준원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들은 2022년 대비 개선된 ESG 평가 점수를 받았으나, 여전히 환경 분야 평가(S~D 등급)에서 A 등급 이상을 받은 회사는 카카오게임즈가 유일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학회장(중앙대 교수)은 "CO2 배출 등 탄소 중립 논의에서 그간 게임 등 IT·콘텐츠 업계는 제조업에 비해 덜 민감한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글로벌 기후 변화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며 친환경에 대한 새로운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이라며 "국부펀드 등 글로벌 투자를 받는 데 있어서도 친환경 경영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게임업계에 탄소중립 실천 등 친환경 경영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부족했던 만큼, 이에 대한 업계의 고민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제는 게임사에서도 ESG 중 부족한 사회·지배구조 점수를 보완하기 위한 수단에서 벗어나 전력 감소 등 친환경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건지에 대해 진지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