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자체, 2025년 UAM 상용화 목표···미래 교통시대 열릴까?
기업·지자체, 2025년 UAM 상용화 목표···미래 교통시대 열릴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부산·대구·울산·전남 등···관련 기업과 한국형 UAM 추진
정부, 2025년 상용화 목표···기체 수급, 운용 기준 마련 등 과제
SKT 전시장 내 UAM 모형 기체. (사진=이도경 기자)
SK텔레콤 UAM 모형 기체. (사진=이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정부가 2025년 UAM(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사업 일정을 추진 중인 가운데 각 지자체도 기업과 함께 UAM 상용화 온기 달성을 위해 힘을 보태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0년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법·제도 정비와 실증을 거쳐 2025년 일부 노선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UAM 상용화 목표가 1년 남짓 남은 가운데 부산·대구·울산·인천·전남 등 지자체 역시 K-UAM 상용화를 위한 각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부산은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와 함께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가덕도신공항의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신공항 동쪽 공항지원시설부지에 UAM 기체가 이착륙할 수 있는 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 부지 조성계획을 반영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부산은 국토부 고시를 바탕으로 도심과 공항을 20분만에 이동할 수 있는 2개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며, 제1노선은 가덕도신공항에서 출발해 공항복합도시, 명지신도시, 에코델타시티, 김해공항, 삼락교차로, 북구 덕천교차로까지 바다와 낙동강을 활용해 하늘길을 연결한다.

대구는 5대 미래신산업 분야 중 하나로 UAM 산업을 꼽고 지난 18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와 함께 K-UAM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와 KAI는 주요 부품인 전기추진체 국산화를 목표로 전기차 모터 특화단지 내 앵커기업들과 기술을 공동개발하는 등 국내 UAM 제조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

울산은 지난 11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행사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독립법인 슈퍼널, 현대자동차와 함께 UAM 사업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시와 두 기업은 울산 도심과 준도심을 대상으로 하는 UAM 운용체계를 수립하고, 기체 기술 검토 결과와 통합 실증 인프라 기반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인천은 지난해 11월 UAM 컨소시엄 'K-UAM 원팀'과 함께 UAM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K-UAM 원팀은 UAM 서비스 실현을 위해 지난 2021년 결성된 컨소시엄으로, 현대차와 KT, 대한항공, 인천국제항공사, 현대건설이 참여했다. 이들은 인천 도서 지역과 도심을 잇는 UAM 운용 체계를 수립하고 광역 교통서비스 상용화에도 나설 예정이다.

전남 고흥군은 올해 '고흥형 UAM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모니터링 기반 시설과 파일럿 양성센터 등을 구축한다. 군은 대한항공, 대우건설 등이 수행기관으로 참여하는 고흥형 UAM 관광항로 개설 기획 연구용역을 통해 최적의 UAM 비행코스를 개발하고, 버티포트 입지를 확보할 방침이다.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세계 UAM 시장 규모가 2030년 550억 달러(약 72조원)에서 2050년엔 9042억 달러(약 1100조원)로 늘어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다만 정부의 UAM 상용화 계획안이 무사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기체 확보와 운용 기준 마련 등 남은 과제가 적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토부는 일부 컨소시엄의 UAM 기체 수급 난항에 실증사업 일정을 재검토하고 빠르면 2월 중 'K-UAM 그랜드챌린지'의 단계별 추진 계획 수정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2025년 상용화라는 당초 목표에는 변동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안정적인 기체 수급이 어려울 경우 상용화 일정이 연장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SKT는 지난 11일 CES 2024 행사장에서 글로벌 UAM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이 개발한 수직이착륙비행체 '조비 S4'를 국내 최초 도입해 운항 전반을 실증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K-UAM 그랜드챌린지를 통해 도심 환경에서 UAM이 안전하게 운용되기 위한 기체 인증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UAM 본격 상용화까지 기체 확보와 안정성 검증, 버티포트 부지 확보 등 여러 과제가 남은 상황"이라며 "정부와 지자체, 기업이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만큼, 무사히 상용화로 이어진다면 도시 인구 과밀과 교통 체증 등의 문제를 크게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