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에 지분 투자
현대글로비스, 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에 지분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부 조건 비공개···전처리 기술 개선·개발 기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프로세스 (사진=현대글로비스)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 이알과 지분 투자 계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이알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기술을 가진 회사로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 재활용 사업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초부터 적합한 지분 투자 대상을 찾았다. 최근 실사 작업과 조건 등 협상을 마쳐 정식 계약을 맺었다. 투자 금액이나 세부 조건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전처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개선하기로 했다. 또 국내외 시장에 거점을 두고 배출되는 사용 후 배터리를 회수해 이알의 기술과 설비를 활용, 전처리하는 과정을 직접한다는 방침이다.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공정은 전처리와 후처리 공정으로 나뉜다. 전처리는 물리적으로 사용 후 배터리에 남아 있는 전력을 방전시키고 해체한 뒤 불순물을 제거하고 양극재 분리물인 블랙파우더까지 만드는 공정이다. 이알은 다 쓴 리튬이온배터리를 저온 진공시스템으로 처리하는 기술과 해당 설비에 대한 특허를 갖고 있다. 또 전처리 과정에서 폐수와 이산화탄소 등이 발생하지 않고 전해질을 회수하는 친환경 공정 기술도 갖췄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지분 투자를 기점으로 전처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동남아시아와 유럽, 북미 등 국내외 거점을 통해 사용 후 배터리를 직접 회수할 계획이다. 또 폐배터리를 전처리하는 과정도 이알의 기술과 설비를 활용해 직접 수행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