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국토장관 "PF부실, 필요시 공적 보증기능 활용해 막겠다"
박상우 국토장관 "PF부실, 필요시 공적 보증기능 활용해 막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우 장관, 취임후 첫 기자간담회···1·10 주택대책에 "세제 정상화"
"주택공급 늘려 전월세 사는 1·2인 가구가 집 쉽게 구하는 데 초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가지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해 필요하다면 공적 보증기능을 충분히 활용해 부실이 시장 전반으로 번지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워크아웃 결정을 앞둔 태영건설에 대해선 "저희가 우려하는 것은 특정 회사 문제가 아니고, 이것이 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쳐 도미노처럼 전반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PF 시장에 부실이 번지는) 조짐이 발생한다면 지금 쓸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카드는 보증"이라고 짚었다.

박 장관은 "지금 보증 없이도 PF를 하는 곳이 많이 있다"면서 "보증을 받도록 하면 자금을 싼 가격에 쓸 수 있고, 이를 믿고 사업장도 굴러갈 수 있기 때문에 공적 보증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겠다"고 했다.

전날 발표한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등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에 대해선 "관계 부처와 지금 지점에서 쓸 수 있는 카드를 다 썼기에 정책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만약 건설업황이나 주택가격이 더 내려가면 주택시장의 대책으로만 다룰 문제가 아니라 펀더멘털한 문제를 들여다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부동산 정책 방향에 대해 확 움직이기보단 조심스럽게 움직이겠다는 뜻을 보였다.

우선 주택 공급을 늘려 1∼2인 가구와 전월세 사는 이들이 필요한 집을 쉽게 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했다.

전날 정부는 준공한 지 30년이 지난 아파트는 안전진단을 통과하지 않았더라도 재건축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재개발 착수를 위해 필요한 노후도 요건(30년 이상 지난 건물 비율)은 3분의 2(66.7%)에서 60%로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올해와 내년 2년간 한시적으로 소형주택이나 지방의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을 매입하면 중과세율을 적용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선 "세제는 한마디로 정상화시킨 것"이라며 "세금을 안 받겠다는 것이 아니라 중과하던 것을 보통 과세로 돌린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러면서 "중과는 부동산 투기가 올라올 때 일종의 투기 방지 대책으로 발표했던 것인데, 지금은 투기가 올라가는 시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재건축 규제 완화를 위해선 도시정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

박 장관은 "여야가 재건축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제도 개선을 하자는 데 합의가 돼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며 "기본정신은 합의가 돼 있기에 국회 통과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국회가 많은 권한을 갖고 있고, 많은 부분이 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이는 국회의 리스크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노후 아파트의 주차, 배관, 층간소음 문제가 심각한 점을 들며 안전진단 제도를 개편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는 "안전진단의 구성요소를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바꾸겠다"며 "안전진단을 없애는 쪽도 있고, 유지하면 어떤 식으로 개편해서 가는 게 좋을지 의견 수렴 절차를 충분히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도 말씀하셨지만 주민들이 하고 싶은 것을 정부가 못하게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했다.

수도권의 준공 후 미분양 주택 매입 시 중과 배제를 고려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기본적으로 정부는 보약과 영양제를 주는 것이고, 환자가 극복해야 할 것이 있다"며 "손톱 밑 가시까지 뽑아줄 수는 없다"고 답했다.

지방의 준공 후 미분양 주택과 달리 소형 주택 매입 때 1가구 1주택 특례 적용을 제외한 이유에 대해서는 "시장 온도에 대한 판단이 달랐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