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만 2곳 부도···태영 워크아웃發 'PF 부실' 위기 확산
1월에만 2곳 부도···태영 워크아웃發 'PF 부실' 위기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제주 2개 건설사 부도···울산‧인천서 2곳 법정 관리 신청
'제2 태영건설 될라' PF 우발채무 우려 건설사들은 해명 급급
리스크 대응해 선제 '손절' 사례도 증가 전망...신규사업은 난망  
서울의 한 공사현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의 한 공사현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이 우여곡절 끝에 성사됐지만 건설업계는 공포감에 휩싸였다. 새해 벽두부터 벌써 2개 건설사가 부도 처리된 데다 법정 관리 사례도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견 이상 건설사들마저 '제2 태영건설'로 거론되면서 업계는 우려 불식에 나선 모습이다. 다만 이 같은 대응과 노력에도 업계 불안감은 확산하고 있다. 

14일 업계 등에 따르면 건설업계 위기가 확산한 가운데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이후 자금 유동성과 재무 구조가 취약한 지역 중소 건설사 줄도산 우려도 더 커졌다. 특히 이달에만 울산과 제주에서 1개 업체씩 벌써 2곳이 부도 처리됐다. 지난해 건설사(종합·전문건설사 합계) 부도는 21곳에 달했으며, 지난달엔 8개 건설사에서 부도가 났다. 지난해 종합건설기업 폐업 공고 건수는 총 581건으로, 전년 대비 219건 증가했다. 2005년(629건) 이래 가장 많다. 

법정관리 사례도 잇따랐다. 부산회생법원은 지난 5일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신청한 울산 부강종합건설(시공능력 179위)에 대해 자산을 동결,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다. 지난 5일에는 서울회생법원이 인천 종합건설사 영동건설(시공능력 176위)에 대해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다.

실제 건설경기는 급격히 악화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보고서를 보면 올해 1월 건설기업 경기전망지수는 전달보다 4.0포인트(p) 하락한 71.5로 조사됐다. 또 대한건설정책연구원(건정연)은 올해 1분기부터 건설경기 동행지표인 건설기성과 건설투자 부진이 본격화할 것으로 봤다. 2022년 4분기부터 지난해 3분기(최신 통계)까지 건설수주, 건축허가, 착공이 모두 전년 대비 하락한 영향이 올해 본격화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 같은 건설업계 위기는 중견 이상 상위권 건설사에도 들이닥쳤다. 개별 건설사 중 PF 우발채무 등으로 유동성 위기 가능성이 나오는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롯데건설, 코오롱글로벌 등 업체들은 이로 인해 오히려 자금줄이 막힐까 우려해 진화에 나선 모습이다. 

지난달 신용등급이 'A3+'에서 'A3'로 하향 조정(한기평)된 동부건설은 측은 "지난해 4분기 해외현장의 공사대금과 준공현장 수금, 대여금 회수 등으로 유동성을 3000억원 가량 확보했으며, PF 우발채무 규모는 2000억원대(보증한도 기준)로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롯데건설도 올 1분기 만기가 도래하는 미착공 PF 3조2000억원 대응에 문제가 없다고 해명하면서 "현재 현금성 자산을 2조원 이상 보유했으며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 1조8000억원은 대부분 연장 협의가 완료됐다"고 강조했다. 

미착공 PF 우발채무 규모가 6121억원(지난해 8월 말 기준·한기평)으로 추산되는 코오롱글로벌도 거론된 PF 사업장들이 올해 착공에 들어갈 사업장이며 회사 채무 역시 걱정할 수준이 아니라고 말했다. 신세계건설은 부채비율이 400%가 넘는 상태로, 지난해 11월 신용등급 전망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됐는데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신세계영랑호리조트' 흡수합병으로 650억원을 확충하는 등 유동성 확보에 나섰으며 회사 자금 상황을 고려해 적절히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건설사들은 재무 건전성을 강조하는 한편, PF 리스크가 큰 사업장에 대해 선제적인 '손절'(손실을 보더라도 잘라내다)에 돌입하는 등 '옥석가리기'에 나섰다. 지난 1일 서울 은평구 '대조1구역' 시공사인 현대건설은 공사비 1800억원 미지급을 이유로 공사를 전격 중단했다. 이 곳은 조합 내 이권 다툼으로 집행부 공백이 발생해 공사비 미지급 문제를 제때 해결하지 못했다. 

얼어붙은 지방 부동산 시장에서 이 같은 현상은 더 두드러진다. 앞서 지난해 GS건설과 호반건설은 각각 부산진구 '시민공원 주변 재정비촉진지구 촉진2-1구역'(이하 촉진2-1구역)과 동구 초량2주택재개발구역(이하 초량2구역) 사업을 포기했으며, 같은 해 2월에는 대우건설이 울산 동구 주상복합 사업장에서 손을 뗐다. 당시 대우건설은 사업 리스크를 우려해 브릿지론에서 본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넘어가기 전에 440억원을 대위 변제하고 시공권을 포기했다.

신규 개발사업도 더 위축될 전망이다. 시공사나 신탁사의 신용공여 없이 토지 확보와 인허가를 진행할 수 있는 디벨로퍼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기준 전국 주택 인허가는 29만4471호로 전년 동기 대비 36.9% 감소했다. 특히 상대적으로 미분양 위험성이 높은 지방 사업장의 경우 같은 기간 인허가 물량이 40% 이상 줄어들었다.

김상수 한국신용평가 수석연구위원은 "일부 대형사를 제외하면 대부분 건설사가 직접 금융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어렵다. 차입과 우발채무 부담이 큰 건설사를 중심으로 불안이 확산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업계 전반이 위축된 상황으로, 사업성이 보장되지 않는 한 이제 건설사들은 신규 사업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당장 이번 태영건설 사태로 금융권에서 건설사에 만기 연장이나 추가 대출을 해주지 않아 자금줄이 막힐까 걱정이다. 자금 여력이 있는 곳이야 어떻게든 대응하더라도 작은 곳들은 줄도산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