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창용 한은 총재 "물가 안정 최우선···최적 정책조합 찾을 것"
[신년사] 이창용 한은 총재 "물가 안정 최우선···최적 정책조합 찾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올해 한국은행은 물가안정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면서도, 경기회복과 금융안정에 필요한 최적의 정교한 정책조합을 찾아야 합니다."

1일 이창용 한은 총재는 신년사를 통해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그는 "대부분의 중앙은행들이 고물가에 대응해 한 방향으로 달려온 지난해와 달리, 올해 주요국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나라별로 정책이 차별화될 것"이라며 "우리가 어떻게 해나가느냐에 따라 올해 경제상황은 물론, 지난해 정책운용 성과에 대한 최종 평가도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 물가상승률에 대해 이 총재는 "물가 상승세의 둔화 흐름이 이어지겠지만, 원자재가격 불확실성과 누적된 비용인상 압력 등의 영향으로 둔화속도가 예상보다 더딜 수 있다"며 "대내외 정책여건의 불확실성 요인을 세심히 살피면서 통화긴축 기조의 지속기간과 최적의 금리경로를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긴축 장기화로 인한 금융불안 가능성도 지적했다. 그는 "주요 선진국에서 상업용 부동산 대출의 부실화 징후가 나타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부동산 PF를 중심으로 일부 위험신호가 감지되고 있다"며 "우리 경제의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커뮤니케이션 강화도 약속했다. 이 총재는 "경제전망 경로를 그간의 반기에서 분기 단위로 세분화해 하반기 중 발표하겠다"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논의된 분석자료와 조사연구 자료들도 동영상 자료 등 시각화 콘텐츠를 통해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들도 지목했다. 이 총재는 "부동산 가격 급등이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의 구조적 원인과 제도적 보완책은 무엇인지, 디지털 시대의 뱅크런에 대응한 규제·감독 체계가 충분한지 주의 깊게 봐야 한다"며 "비은행 금융기관의 중요도를 고려해 한은의 유동성 지원 장치는 더 개선할 사항은 없는지 등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속화되고 있는 금융·경제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대응도 한층 강화한다. 그는 "올해 바람직한 디지털화폐(CBDC) 도입방안 모색을 위해, 약 10만명의 국민들이 실거래에 참여하는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축적된 경험은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참고할 수 있는 선례가 되고, 디지털 강국으로의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끝으로 이 총재는 한은 임직원들에게 "크고 작은 파도만을 경계하다 정작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어버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며 "보다 긴 안목과 통찰력을 가지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든든한 나침반이 되도록 다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