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도, 군·민간 공항 이전 공동발표문 서명
광주·전남도, 군·민간 공항 이전 공동발표문 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 통합이전 속도 가해지나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는 지난 17일 전남 나주시 공동 혁신도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사에서 만나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추진 관련 광주광역시·전라남도 공동 발표문'에 서명했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는 지난 17일 전남 나주시 공동 혁신도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사에서 만나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추진 관련 광주광역시·전라남도 공동 발표문'에 서명했다.(사진=광주시)

[서울파이낸스 (광주) 이현수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는 지난 17일 전남 나주시 공동 혁신도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사에서 만나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추진 관련 광주광역시·전라남도 공동 발표문'에 서명했다.

발표문에 따르면 첫번째 군 공항 이전문제에 의미 있는 진전이 이루어지면 시·도가 협의하여 광주 민간공항을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개통 시기에 맞추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한다.

두번째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는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이전에 대해 무안군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함께 적극 소통하고 설득한다.

세번째 시·도는 국방부, 양 시·도 지방시대위원회 및 연구원 등과 공동으로 '소음피해대책 마련 토론회'를 개최한다.

네번째 시·도는 무안군 수용성 제고를 위해 다음과 같이 지원한다.
△광주광역시는 이전주변지역 주민 지원사업비를 담보하기 위해 지원 기금 선 적립을 포함한‘광주 군공항 유치지역 지원 조례’를 제정한다.
△전라남도는 무안군 발전을 위하여 '무안 미래 지역 발전 비전'을 추진한다.
△시·도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서 항공사 재정지원, 국제행사 유치, 시·도민의 이용편의 제공 등에 공동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개통에 맞추어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전라남도·무안군 및 인접 시·군이 함께 공동회의를 개최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강 시장은 "오늘 합의문은 민간공항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인식을 같이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총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