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국내은행 BIS 비율 15.56%···전분기比 0.15%p↓
3분기 국내은행 BIS 비율 15.56%···전분기比 0.15%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시장 불확실성 여전···자본적정성 감독 강화"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올해 3분기 국내은행들의 핵심 건전성 지표인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비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9월 말 은행지주회사 및 은행 BIS 기준 자본비율 현황(잠정)' 자료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총자본비율은 15.56%로, 6월 말보다 0.15%포인트(p) 하락했다.

보통주자본비율은 12.99%, 기본자본비율은 14.26%로 같은 기간 각각 0.07%p, 0.10%p 하락했다. 단순기본자본비율은 6월 말 대비 0.05%p 상승한 6.60%로 집계됐다.

이는 분기순이익 등으로 자본이 4조5000억원(1.3%) 증가했으나, 대출 증가 등 상대적으로 위험가중자산(50조원, 2.3%↑)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한 데 기인한다.

BIS 기준 자본비율은 총자산(위험자산 가중평가) 대비 자기자본의 비율로, 은행의 재무구조 건전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꼽힌다. 감독당국의 규제 기준은 보통주자본비율 7.0%, 기본자본비율 8.5%, 총자본비율 10.5%다. 금융 체계상 중요한 은행(D-SIB)은 1%p를 가산하게 된다.

9월말 현재 모든 국내은행은 규제비율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자본 증가율이 위험가중자산 증가율을 상회하거나 위험가중자산이 감소한 6개 은행(케이, 수협, SC, BNK, 농협, 하나)은 전분기말 대비 총자본비율이 올랐다.

반면, 총자본이 소폭 감소하거나 상대적으로 위험가중자산 증가폭이 큰 11개 은행(카카오, 토스, 신한, 산업, DGB, 수출입, KB, 씨티, JB, 기업, 우리)은 총자본비율이 하락했다.

금감원은 대내외 불확실성에도 은행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하고 자금중개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본적정성 감독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금감원은 "국내은행의 자본비율은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고금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중국 경기 부진 등 대내외 경제여건도 악화되고 있는 만큼 충분한 자본여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차주의 신용위험 증가가 은행의 부실 및 시스템 위기로 전이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은행이 경기대응완충자본 적립의무 부과, 스트레스 완충자본 제도 도입 등을 차질없이 준비해 충분한 자본여력을 갖추도록 유도하겠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