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건설경기실사지수 3개월 만에 반등한 64.8···"부진 지속 전망"
10월 건설경기실사지수 3개월 만에 반등한 64.8···"부진 지속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룡건설 직원이 안전경보장치를 착용하고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계룡건설)
계룡건설 직원이 안전경보장치를 착용하고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계룡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지난 9월 연저점을 기록했던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10월에는 일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에 따르면 지난 10월 CBSI는 전월보다 3.7포인트(p) 상승한 64.8을 기록했다. 이로써 CBSI는 3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CBSI는 건설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해 산출하는 지표로,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CBSI는 지난 8월 19.3p 내리며 2020년 1월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고, 9월에도 9.4p 떨어지며 연저점을 기록했다. 이처럼 앞서 지수가 급락한 데 따른 통계적 반등 효과에 따라 지난달 CBSI가 일부 회복한 것으로 풀이된다.

세부적인 경기실사지수(BSI)별로 보면 자금조달 BSI가 72.7로 전월보다 4.4p 올랐다. 이는 지난 9월 26일 발표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에 대한 금융 지원책 등이 포함된 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다만 절대적인 지수 수준은 70대 초반으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어서 자금조달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규 수주(-2.9p)와 공사 기성(-7.8p), 수주잔고(-9.3p) 등 공사 물량과 관련된 BSI는 하락세를 보였다.

11월 CBSI는 지난달보다 5.3p 상승한 70.1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철한 건산연 연구위원은 "지난 8∼9월 CBSI가 30p 가까이 하락하면서 건설경기가 급격히 악화했다가 지난달에는 소폭 상승했다"면서도 "지수 수준이 60선 중반에 불과해 여전히 상황이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지수가 일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지수 수준이 70선 초반에 그쳐 건설경기는 여전히 부진한 상황을 지속할 것"이라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