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정책 193개→10개로 단순화···앱에서 한눈에
청년주거정책 193개→10개로 단순화···앱에서 한눈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기준은 중위소득·연소득으로 통일한다
지역·소득·연령 입력 시 맞춤형 정책 추천도
마이홈 앱. (사진=국토교통부)
마이홈 앱.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정부가 193개로 흩어져 있던 청년주거정책을 10개로 정리하고 단순화한다. 특히 '마이홈 앱'의 청년전용 페이지에 청년 주거정책을 모아서 알리기로 했다.

30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새로 개편한 청년 주거정책은 △제로주택(공공임대) △햇살둥지사업(민간임대) △뉴홈(뉴홈) △생애최초특별공급(민간분양) △디딤돌대출(대출지원) △청년우대청약통장(청약지원) △주거급여분리지급 △청년월세지원 △중개보수지원 △안심홈세트 등 총 10개다.

전수조사를 통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사업이 중복되는 경우 전국단위 사업으로 통합했다. 

정책별로 제각각인 소득 기준은 정책 유형별로 통일했다. 도시근로자월평균소득, 중위소득, 연평균소득 등 다양한 소득 기준이 혼용돼 청년들이 스스로 정책 대상에 해당하는지 알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주택 공급과 주거비 지원 사업 대상 선정 때는 '중위소득'을 사용하고, 금융지원 때는 상환능력 확인을 위해 '연소득'을 사용하도록 기준을 마련했다.

또 마이홈 앱에서 청년주거정책을 확인하고, 맞춤형 정책 추천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사는 지역·소득·연령 등 정보를 입력하면 신청할 수 있는 주거 정책을 추천하고, 진단 결과 화면에서 바로 신청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